강문호 목사 설교

[스크랩] 십계명강의(1)/십계명의 위대성/단 7;23-28.

성령충만땅에천국 2015. 1. 20. 18:54

십계명강의(1)/십계명의 위대성/7;23-28.

                                                                                                 

미국에서 십계명에 대하여 겔럽 조사를 하였습니다. 미국 사람의 85%가 십계명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법이라고 대답하였습니다. 그 중 15%는 십계명중 5가지 이상을 암기하고 있었습니다. 이 정도로 십계명은 놀라운 법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십계명이 이 세상에서 나타나자 너도 나도 이런 저런 십계명들이 여기 저기 나타났습니다.

불교 십계명

1. 불상생(不殺生) 살생하지 말 것.

2. 불유도(不愉盜) 도둑질하지 말 것.

3. 불음(不淫) 음행하지 말 것.

4. 불망언(不妄語) 거짓말하지 말 것.

5. 불음주(不飮酒) 음주하지 말 것

6. 불저화 호긍도신(不著華 好肯塗身) 향수를 바르고 몸을 단장하지 말 것.

7. 불가무갈 지불가관청(不歌無曷 不佳觀聽) 춤과 노래를 보고 듣지 말 것.

8. 불고좌고광대상(不高座高廣大床) 높고 큰 평상에 앉지 말 것.

9. 불득비시식(不得非時食) 때 아닌 때에 식사하지 말 것.

10. 불득족잔금은보물(不得족잔은보물) 금은 보물을 지니지 말 것.

 

유교의 10()

유교에는 10계명은 없습니다. 그러나 주자(朱子)는 유교가 지켜야 할 10()에 대하여 말해주고 있습니다.

1.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으면 돌아가신 후에 뉘우친다(不孝父母死後悔)

2. 종족에게 친절하지 않으면 헤어진 후에 뉘우친다(不親宗族後悔)

3. 손님을 접대하지 않으면 가신 후에 뉘우친다다(不接賓客去後悔)

4. 담을 쳐놓지 않으면 도둑맞은 후에 뉘우친다(不治황담 盜後悔)

5. 봄에 심지 않으면 후수한 후에 뉘우친다(春不耕終秋後悔)

6. 젊어서 부지런히 배우지 않으면 늙은 후에 뉘우친다(小不勤學老後悔)

7. 몸을 조심하지 않으면 병든 후에 뉘우친다(色不유진病後悔)

8. 부할 때 절약하여 쓰지 않으면 가난한 후에 뉘우친다(富不節用貧後悔)

9. 분개할 때 어려움을 생각하지 않으면 실패후에 뉘우친다(念不思難敗後悔)

10. 주중에 망동의 말은 술깬 후에 뉘우친다(酒中妄言後悔)

 

지구 십계명

1. 지구가 너희 삶을 축복하며 너희 생존을 주관하니 너는 지구를 사랑하고 영화롭게 할 지니라.

2. 너는 하루 하루 지구를 성스럽게 지킬 것이며 그 계절의 변화를 축하할 찌니라.

3. 너는 너 자신을 다른 생물들보다 더 높게 여기지 말며 그들을 멸종시키지 말찌니라.

4. 너는 너에게 음식을 공급하는 동물들과 식물들에게 감사할 찌니라.

5. 너무 많은 인구는 지구에게 짐이 되므로 너는 너의 자녀 수를 제한할 찌어다.

6. 너는 살인하거나 지구의 자원을 전쟁의 무기로 소비하지 말찌니라.

7. 너는 지구를 해치며 이윤을 추구하지 말찌며 지구의 손상입은 위엄을 회복할찌어다.

8. 너는 지구에 대한 너의 행동의 결과를 너나 다른 자들로부터 숨기지 말찌니라.

9. 너는 지구를 축내거나 독물을 통해서 미래 세대로부터 도둑질하지 말찌니라.

10. 너는 물질을 적당히 소비해서 모든 사람이 다 지구의 풍요로움을 나눌 수 있게 할찌니라.

 

노동운동 십계명

1. 깨어나라. 너희는 노동자다.

2. 단결하다. 단결하지 않으면 패한다.

3. 투쟁하라. 인간답게 살기 위해 투쟁하라.

4. 법룰 지식을 쌓으라. 자본은 법으로 노동자를 죽인다.

5. 투쟁기금을 적립하라. 자본주의 일년치 식량, 노동자는 하루치 식량이다.

6. 명분을 쌓으라. 정당한 이유로 투쟁하라.

7. 연대하라. 노동자는 하나다.

8. 국민과 함께 하라 국민은 설득대상이 아니다.

9. 언론을 주도하라. 악질자본과 악질 언론은 결탁되어 있다.

10. 흔들리지 말라. 최후의 승자는 노동자다.

 

 

건강 십계명

어떤 사람이 성경이 말해주고 있는 건강 10계명을 만들었습니다.

1. 일찍 일어나라.

여호와 아침에 주께서 나의 소리를 들으시리니 아침에 내가 주께 기도하고 바라리이다”(5;3)

2. 기도와 묵상을 생활화하라.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내 입의 말고 마음의 묵상이 주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19;14)

3. 씨가진 열매를 먹어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가진 열매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1;29)

4. 땀 흘리며 열심히 일하라.

네가 얼굴의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가리니 그 속에서 네가 취함을 입었음이라”(3;19)

5. 범사에 감사하라.

항상 기뻐하라. 쉬지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살전 5;16-18)

6. 항상 기뻐하라.

마음의 즐거움은 얼굴을 빛나게 하여도 마음의 근심은 심령을 상하게 하느니라”(15;13)

7. 적절히 휴식하라.

너는 엿새동안 일하고 제 칠일에는 쉴 지니 밭갈 때나 거둘 때에도 쉴 지며”(34;21)

8. 좋은 꿈을 꾸어라.

그 후에 내가 내 신을 만민에게 부어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 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2;28)

9. 늘 찬양하라.

나의 혀가 주의 의를 말하며 종일토록 주를 찬송하리이다”(35;28)

10. 절제있게 생활하라.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 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고전 9;25)

 

나는 지난 번에 둔기에 갔다가 거창 중고등학교를 들러 본 적이 있습니다. 지방 고등학교로서는 가장 서울 대학교에 많이 들어가는 고등학교이고 가장 인재를 많이 배출하는 학교로 알려져 있습니다.그 학교 교정에는 돌판에 이렇게 적혀 있었습니다.

 

직업 선택의 십계명

1. 월급이 적은 쪽을 택하라.

2. 내가 원하는 곳이 아니라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을 택하라.

3. 승진의 기회가 거의 없는 곳을 택하라.

4. 모든 조건이 갖추어닞 곳을 피하고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황부지를 택하라.

5. 앞을 다투어 모여드는 곳은 절대 가지 말라.아무도 가지 않는 곳으로 가라.

6. 장래성이 전혀 없다고 생각되는 곳으로 가라.

7. 사회적 존경같은 건 바라볼 수 없는 곳으로 가라.

8. 한 가운데가 아니라 가장자리로 가라.

9. 부모나 아내나 약혼자가 결사 반대하는 곳이면 틀림이 없다 의심치 말고 가라.

10. 왕관이 아니라 단두대가 기다리고 있는 곳으로 가라.

이런 교훈과 같은 10계로 학생을 기른 전 영창 교장은 정말로 크리스챤이었다는 평가를 지금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십계명은 10가지 계명이라는 뜻입니다. 십계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간결한 법입니다.

십계명은 글자 그대로 10계명입니다. 그 안에 모든 법이 다 들어 있는 포괄적이지만 간결합니다. 지금 법률적 용어는 대학을 졸업한 사람들도 이해하기 힘들지만 십계명은 단순합니다. 불과 10 가지 계명에 모든 도덕, 모든 계명이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십계명은 모호하지 않습니다. 해석이 필요없습니다. 글자 그대로입니다. 애매한 것이 없습니다. “하라하지 말라둘 중에 하나입니다. 긍정과 부정이 분명합니다. 어려운 단어가 하나도 없습니다. 중간이 없습니다.

 

2. 가장 영향력을 미친 법입니다.

히야 랍비는 말했습니다.

십계명은 천지보다 큰 법입니다. 천지 창조는 6일 동안 이루어졌지만 십계명은 40일 동안 주어졌습니다.”

온 세계의 법이 십계명을 근거로 이루어졌습니다. 윌리아드(G.W.Williard)는 십계명이 세계 모든 법의 모체가 된다고 깊이 연구하여 발표하였습니다.

 

(1) 모든 민족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민족마다 특수한 법이 있지만 십계명은 모든 민족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법입니다.

예를 들면 안식일법은 유대인에게만 적용됩니다. 음식법, 코셔법은 모두 유대인만을 위한 법입니다. 뉴질란드에 가서 들었습니다. 사람들은 400만인 데 양은 4,000만 마리입니다. 양들이 방귀를 끼면서 가스를 배출하여 공해문젝 됩니다. 그래서 방귀세를 신설하여 받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런 법은 뉴질란드에만 해당되는 법입니다. 싱가폴에 가니 침을 거리에 뱉으면 500불 벌금입니다. 한국 여행객이 침을 뱉다가 걸렸습니다. 500불 벌금을 요구하였습니다. 몰라서 그랬으니 용서하여 달라고 한국식으로 빌었습니다. 경찰은 용서하지 않고 끝까지 500불을 요구하였습니다. 지갑을 보니 1000불짜리 수표밖에 없었습니다. 내밀었습니다. 경찰은 거스름 돈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사람은 침을 한번 더 뱉으면서 1000불 수표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말했습니다.

됐어요.”

이런 법은 싱가폴에만 통하는 법입니다. 그러나 십계명은 전 세계 민족에게 다 요구되는 법입니다.

 

(2) 내외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다른 법은 외적 준수만 요구됩니다. 그러나 십계명은 내적 순종까지 요구합니다.

일반법은 간음하여야 저촉을 받습니다. 그러나 십계명은 음욕을 품기만 하여도 죄가 됩니다. 일반법은 살인하여야 법에 걸립니다. 그러나 십계명은 형제를 미워하기만 하여도 살인죄입니다.

 

(3) 상하좌우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1계명부터 4계명까지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관계 계명입니다. 수직적 계명이라는 말입니다. 5계명부터 10계명까지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계명입니다. 수평적 관계 계명입니다. 상하좌우를 포괄하는 계명이 십계명입니다. 대신 계명과 대인 계명이 십계명입니다. 십계명은 십자가 계명입니다. 1-4 계명은 수직적이고, 5-10 계명은 수평적인 법입니다. 1-4 계명은 교리이고, 5-10 계명은 윤리입니다.

하나님과 화목하여야 인간과 화목할 수 있습니다. 욥은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너는 하나님과 화목하고 평안하라 그리하면 복이 네게 임하리라. 청하건대 너는 하나님의 입에서 교훈을 받고 하나님의 말씀을 네 마음에 두라. 네가 만일 전능자에게로 돌아가면 네가 지음을 받을 것이며 또 네 장막에서 불의를 멀리 하리라.

네 보화를 티끌로 여기고 오빌의 금을 계곡의 돌로 여기라. 그리하면 전능자가 네 보화가 되시며 네게 고귀한 은이 되시리니 이에 네가 전능자를 기뻐하여 하나님께로 얼굴을 들 것이라.

너는 그에게 기도하겠고 그는 들으실 것이며 너의 서원을 네가 갚으리라. 네가 무엇을 결정하면 이루어질 것이요 네 길에 빛이 비치리라. 사람들이 너를 낮추거든 너는 교만했노라고 말하라 하나님은 겸손한 자를 구원하시리라. 죄 없는 자가 아니라도 건지시리니 네 손이 깨끗함으로 말미암아 건지심을 받으리라”(22;21-30)

예수님도 말씀하셨습니다.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6;33-34)

 

3. 공포가 특이한 법입니다.

신학자 하지(C. Hodge)는 십계명 공포에 대하여 특별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십계명을 공포한 것이 특이합니다.

(1) 천사를 통하여 주셨습니다(7;52-53)

(2) 모세를 통하여 알려 주셨습니다(19;16-20)

(3) 우레, 번개 그리고 빽빽한 구름이 둘러 싸인 가운데 두려움을 느끼게 하시며 주셨습니다(25;16-19)

(4) 하나님께서 돌판에 직접 써주셨습니다(24;12, 31;18, 5;22)

 

4. 보관이 특이한 법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귀중한 법궤 안에 보관하도록 명하셨습니다(25;16,6;36,10;2) 우주 역사상 가장 큰 보물은 법궤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영 박물관을 방문하면 안내원이 말합니다.

세계를 다 주어도 대영 박물관과 바꾸지 않습니다. 대영 박물관은 우리 영국의 자존심입니다.”

그러나 바티칸 박물관에 가면 이렇게 말합니다.

세계를 다 주고, 대영 박물관을 끼어주어도 바티칸 박물관과 바꾸지 않습니다.”

그 곳에 세계 최대의 보물 법궤가 보관되어 있기에 그렇게 큰 소리를 치고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법궤안에 보관하라고 한 것은 오직 십계명 두 돌판 뿐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늘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세계의 중심은 이스라엘이고, 이스라엘의 중심은 예루살렘이고, 예루살렘의 중심은 지성소이고, 지성소의 중심은 법궤이고, 법궤의 중심은 두 돌판이다.”

십계명은 세계의 중심일 정도로 최고의 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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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법궤안에는 만나 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도 들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만나 항아리와 지팡이를 법궤 안에 두라고 말씀하신 적이 없습니다.

그 지팡이를 회막안에서 내가 너희와 만나는 곳인 증거궤 앞에 두라”(17;4)

또 아론에게 이르시되 항아리를 가져다가 그 속에 만나 한 오멜을 담아 여호와 앞에 두어 너희 대대로 간수하라.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그것을 증거궤 앞에 두어 간수하게 하였고”(16;33-34)

가장 귀중한 것안에 두라고 하신 것은 가장 귀중한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십계명 두 돌판은 귀중합니다. 돌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돌판에 쓰여진 십계명이 중요한 것입니다.

5. 단회적인 법입니다.

십계명을 하나님은 단 한번 주셨습니다. 전에도 없었고 후에도 없는 단회적인 사건입니다. 단 한번이라는 말은 절대적인 권위를 의미합니다. 두 말 할 필요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찰스 알렌 박사는 미드라쉬를 인용하여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십계명을 주셨을 때 이런 말씀을 하셨을 것이라고 상상하며 말해주고 있습니다.

모세야.

네 백성은 이제부터 번영하기 시작할 것이다. 내가 너에게 약속한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다. 그 땅에 들어가 모든 일이 잘 될 것이다. 그러나 물질을 소유한다고 행복이 아니다. 물질을 많이 가졌다고 성공하는 것도 아니다. 내가 몇 가지 계명을 준다. 이것을 지키며 내가 복을 줄 것을 약속한다. 지키지 않으면 징벌할 것이다.”

 

6. 하나님의 법입니다.

십계명은 사람의 법이 아니라 하나님의 법입니다. 왜 하나님의 법입니까? 이유는 꼭 하나입니다. 하나님이 명령하셨기에 하나님의 법입니다.

가족 10명이 애급으로 들어가 400년만에 민족 200만명 가량이 나왔습니다. 시내산에 왔을 때 하나님은 모세를 시내산으로 부르시더니 십계명을 주셨습니다. 그래서 십계명은 하나님의 법입니다.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일러 가라사대”(20:1)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이기에 하나님의 법입니다. 이는 최고의 권위입니다. 온 우주에게 우주를 창조하신 하나님보다 더 위대하신 분은 없습니다.

단종은 1457년 수양대군에게 정권을 빼앗겼습니다. 청룡포에 유배되었다가 사약으로 살해되어 시신을 강에 버렸습니다.

시신을 건드리는 자는 3대를 멸한다.”
당시 산천초목이 벌벌 떠는 수양대군의 명령이었습니다. 그러나 야밤에 엄흥도가 시신을 건졌습니다. 집안 살림을 팔아서 수의를 만들어 입히고 양지바른 곳에 묻었습니다.

감히 다른 사람은 할 수 없는 일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십계명은 한 나라의 왕의 명령이 아니라 우주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그렇게 십계명은 가장 권위있는 계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권위있는 상위법은 헌법입니다. 그러나 고치고 또 고쳐서 누더기 법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십계명은 3500년 동안 단 한번도 고친 적이 없는 영원한 법입니다.

예수님이 오시는 마지막 때까지 고칠 수 없는 법입니다.

루터가 말했습니다.

사람이 복받으려면 세 가지를 잘 하여야 합니다. 첫째 어느 것을 버리고 어느 것을 취할지를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두 번째 어려운 일을 당하였을 때 누구의 도움을 요청할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세 번째로는 도움을 어떻게 구할 지를 잘 알아야 합니다.”

십계명은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바른 길을 알려주는 거울입니다.

 

7. 명령하는 법입니다.

십계명은 명령입니다. “하라는 것도 명령이요, “하지 말라는 것도 명령입니다. 명령에는 순종만 있을 뿐입니다. 명령에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선택권은 없고 복종하여야만 하는 의무만 있을 뿐입니다.

다른 법들은 서술형입니다. 헌법의 우리나라의 국호는 대한민국이라 칭한다.” “대한민국 영토는 우리 나라에 속한 모든 땅으로 한다.” 이렇게 끝납니다. 교회법도 그렇습니다.

장로는 권사된지 5년 이상된 자로 한다라는 서술형입니다. 그러나 십계명은 명령형입니다.

 

마지막 때 십계명의 위치

1계명내 앞에 다른 신을 두지 말라는 말씀은 경배 대상이 오직 하나님뿐이라는 의미입니다.

2계명은 우상을 만들지 말라는 계명입니다. 이는 하나님 경배 방법입니다.

3계명은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게 하지 말라는 계명입니다. 이는 하나님 경배 정신입니다.

4계명은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는 계명입니다. 이는 하나님 경배 시간입니다.

 

마지막 때가 되면 경배 대상, 경배 방법, 경배 정신, 그리고 경배 시간 모두가 배교 현상이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유일하신 하나님입니다. 유일하신 하나님은 하나님께 가는 길을 오직 한 길을 주셨습니다. 예수님만 길이요, 진리요 생명입니다.

천하에 구원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적이 없습니다. 오직 예수외에는 구원이없습니다. 마지막 때에는 이 길에 벗어나는 배도가 있을 것이라고 바울은 예언하고 있습니다.

 

배도

이는 마지막 때에는 십계명을 어기며 시작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예수님도 거짓 선지자들이 나타나는 것이 마지막 때 징조라고 미리 경고하여 주셨습니다.

예수께서 감람 산 위에 앉으셨을 때에 제자들이 조용히 와서 이르되 우리에게 이르소서 어느 때에 이런 일이 있겠사오며 또 주의 임하심과 세상 끝에는 무슨 징조가 있사오리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

많은 사람이 내 이름으로 와서 이르되 나는 그리스도라 하여 많은 사람을 미혹하리라”(24;3-5)

종교 통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기독교안으로 모두가 들어와 예수를 그리스도로 영접하는 길외에는 종교 통합은 있을 수 없습니다. 이리와 양, 사슴과 늑대, 호랑이와 토끼가 같이 산에서 산다고 공존하자고 하나가될 수 없습니다. 마지막 때에는 십계명부터 벗어나게 될 것입니다.

십계명을 지키지 않음으로 마지막 때가 시작될 것입니다.

5계명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은 수평적인 관계의 최우선 계명입니다.

6계명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은 이웃 생명을 중요하게 여기라는 계명입니다.

7계명 간음하지 말라는 계명은 이웃 정조를 지키라는 계명입니다.

8계명 도둑질하지 말라는 계명은 이웃 재산을 지키라는 계명입니다.

9계명 거짓증거하지 말라는 계명은 이웃 명예를 보호하라는 계명입니다.

10계명 이웃 집을 탐내지 말라는 계명은 이웃 가정을 중요하게 여기하는 계명입니다.

 

마지막 때는 왜 마지막 때입니까?

십계명의 질서가 다 혼돈되는 때입니다. 십계명 법도에서 벗어나는 때입니다. 십계명이 지켜지지 않음으로 시작되는 때가 마지막 때입니다.

예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불법이 성하므로 많은 사람의 사랑이 식어지리라.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24;12-13)

예를 들어 봅니다. 천주교는 기독교가 아닙니다. 천주교는 혼합종교입니다. 태양신, 모자신, 자바신을 섬기는 잡탕종교입니다. 천주교는 십계명을 변질시킴으로 생긴 우상 종교입니다.

 

모신 자가 이처럼 이르되 넷째 짐승은 곧 땅의 넷째 나라인데 이는 다른 나라들과는 달라서 온 천하를 삼키고 밟아 부서뜨릴 것이며

그 열 뿔은 그 나라에서 일어날 열 왕이요 그 후에 또 하나가 일어나리니 그는 먼저 있던 자들과 다르고 또 세 왕을 복종시킬 것이며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그러나 심판이 시작되면 그는 권세를 빼앗기고 완전히 멸망할 것이요.

나라와 권세와 온 천하 나라들의 위세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거룩한 백성에게 붙인 바 되리니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라 모든 권세 있는 자들이 다 그를 섬기며 복종하리라.

그 말이 이에 그친지라. 나 다니엘은 중심에 번민하였으며 내 얼굴빛이 변하였으나 내가 이 일을 마음에 간직하였느니라”(7;23-28)

 

천주교는 십계명을 바꾸었습니다. 천주교가 어떻게 배도하고, 천주교가 앞으로 어떻게 믿는 이를 핍빡하게 될지 미리 성경은 예언하고 있습니다.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장차 천주교 교황은 하나님 위치에 올라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대적할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성도들을 핍박할 것입니다. 그리고 때와 법을 고칠 것입니다.

 

법을 고쳤습니다.

십계명이 가장 큰 법입니다. 십계명을 고쳤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십계명과 천주교 십계명은 차이가 있습니다.

 

1계명 나외에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지니라.

천주교 십계명 ; 하나이신 천주를 만유위에 공경하여 모시고

 

2계명 우상을 만들지 말고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천주교 십계명 ; 없앴습니다. 대신 이렇게 바꾸었습니다.

천주의 거룩하신 이름을 불러 헛 맹세를 발하지 말며

 

3계명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말라.

천주교 십계명 ; 주일을 지키고

 

4계명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키라.

천주교 십계명 ; 부모를 효도하여 공경하고

 

5계명 네 부모를 공경하라.

천주교 십계명 ; 사람을 죽이지 말고

 

6계명 살인하지 말라.

천주교 십계명 ; 사음을 행치 말고

 

7계명 간음하지 말라.

천주교 십계명 ; 도둑질을 말고

 

8계명 도둑질하지 말라.

천주교 십계명 ; 망령된 증참을 말고

 

9계명 거짓증거하지 말라.

천주교 십계명 ; 남의 아내를 원치 말고

 

10계명 네 이웃의 아내나 소유를 탐내지 말라.

천주교 십계명 ; 남의 재물을 탐치 말라.

그러나 신약에도 십계명이 있습니다.

기독교에는 3가지 보배가 있습니다. 사도신경과 십계명과 주기도문입니다. 사도신경은 "무엇을 믿을 것인가?”에 대한 해답입니다. 십계명은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대답입니다. 그리고 주기도문은 "무엇을 믿고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해답입니다.

이들 세 가지 중에서 십계명은 모세가 시내 산에서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받은 내용입니다. 구약시대로부터 만인이 당연히 지켜야 할 윤리의 기준이 되는 열 가지 계명입니다. 구약성경 출애굽기 19장과 20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성경학자가 이르기를 신약성경에서도 나름대로의 십계명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일컬어 신약의 십계명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12절에서 25절 사이의 말씀입니다.

 

1계명은 512절의 말씀입니다.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

이 말씀의 요점을 한 마디로 줄여 말하면 "영적 지도자들은 인정하고 존경하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다. 이 말씀이 신약 십계명의 첫째 계명이 해당됩니다.

 

2계명은 13절의 사랑 안에서 서로 화목하라

 

3계명은 15절의 악을 악으로 갚으려 하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4계명은 16절의 항상 기뻐하라

 

5계명은 17절의 쉬지 말고 기도하라

 

6계명은 18절의 모든 일에 감사하라

 

7계명은 19절의 성령을 소멸하지 말라. 즉 성령의 불을 끄지 말라

 

8계명은 20절의 예언을 멸시하지 말라. 즉 은사들을 소중히 여기라

 

9계명은 21절의 모든 일을 자세히 살펴 최선을 선택하라

 

10계명은 25절의 동지들아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

이미 지적한대로 십계명은 우리들이 땅에서 살아가는 동안에 지켜야 할 기준입니다. 그 기준을 따라 흐트러짐 없이 살아갈 때에 성령의 임재하심을 누리게 되고 은혜 안에 성숙되어 갑니다. 마지막 때에는 구약의 십계명을 지키는 것은 물론 신약의 십계명까지 신실하게 지켜 하나님 앞에서 흐트러짐이 없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이런 삶이 마지막 때의 신앙생활입니다.

출처 : 창조주가 선물한 세상
글쓴이 : 박종태목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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