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믿음의 계단
신앙이란 구약에서는 견고하게 확립된 지적 승인보다도 인격적 의례면을 나타냈고, 신약에서는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신뢰하여 그 증거를 받으며 그리스도에게 귀의하여 그로 말미암은 구원을 소망하는 인격적 행위를 지연하였다.
이로 보아 신앙이란 이념의 역사가 있어 시대적으로나 개인적으로 질적 변천 또는 장성 계단을 발견할 수 있다. 계단적인 신앙에 대하여 나운몽 목사는 말하기를, 시대적인 계단을 보면 육신 적인 행위 신앙시대가 있었다.
즉, 초세반기에는(아담 타락 후 노아 때까지) 실상 하나님을 상대하는 육신 행위 신앙이었고 하반기인 홍수 심판 후에서는 하나님과 그 언약을 신앙의 대상이 되어 있으나 이것 또한 육신의 행위신앙이었다(창 4:7, 9:6-17, 히 11:4).
중세기에는 양심 행위 신앙시대였다. 중세기에 있어서도 상반기인 아브라함에서 다윗까지는 신앙제도는 변치 아니하였으나 양심 행위신앙을 하나님께서 요구하셨고 하반기인 다윗 후 세례 요한까지는 도덕적인 율법으로 백성의 죄를 밝히 지적하여 양심적 신앙으로 의식과 율법과 예언의 요소로 메시야로 말미암아 은혜를 받아 구원을 받게 하였다(창 17:4, 22:12, 갈 4:22-26, 행 3:23).
예수님 이후로는 신령 인격적인 신앙시대였다. 말세인 예수 탄생후 현재까지는 중심 내용이 되시는 메시야께서 오심으로 신앙은 더욱 실제화하여 소망적 신앙에서 직접 의뢰하는 인격 대 인격 신앙으로 나오게 하였다. 즉, 하나님은 신이신고로 신적 인격을 상대한 신령적 신앙을 요구하셨다(요 4:23-24, 히 8:5, 히 9:9-10)(나운몽 목사 기독교 도리학 구원론 pp.178-180).
이와 같이 개인적으로도 육신적 신앙에서 양심적 신앙으로, 양심적 신앙에서 신령적 신앙으로 변천하여 생명에 이르는 신앙으로 이르게 되는 것이다.
즉, 처음에는 복음을 듣고 다음에는 예수님을 믿고 회개한 후에 성령을 받고 하늘의 능력을 체험하고 심중 속에 천국이 이루어지고 그 다음에 그리스도 안에 있는 진리를 알고 믿는 신앙으로 장성하게 된다고 나운몽 목사는 믿음의 계단을 말했다.
(1) 듣고 믿는 신앙이다. “저희가 다 복음을 순종치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가로되 주여 우리의 전하는 바를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롬 10:16-17)고 하였듯이 처음에는 사람을 통하여 믿게 된다. 이는 아직 추측 믿음이고 육신으로 배운 믿음인고로 육신 신앙이다.
◎ 귀로 듣고 믿음
① |
롬 10:14 |
전파자의 말을 듣고 예수님을 믿음 |
② |
롬 10:17 |
성경 말씀을 듣고 하나님을 믿음 |
③ |
행 2:37 |
설교를 듣고 마음이 찔려 어찌할꼬 함 |
(2) 마음으로 예수를 믿는 신앙이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갈 3:14-16)고 하였듯이, 마음으로 믿고 예수를 구주로 믿는 신앙을 갖게 된다. 이는 마음으로 믿는 고로 양심 신앙에 속한다.
◎ 마음으로 믿는 신앙
① |
롬 10:9-10 |
마음으로 믿으면 구원에 이름 |
② |
롬 1:17 |
믿음은 믿음으로 믿음에 이름 |
③ |
히 10:23 |
믿는 소망을 굳게 잡고 믿음 |
④ |
히 11:6 |
하나님의 상 주심을 믿고 바람 |
⑤ |
히 10:22 |
양심의 죄악을 깨닫고 회개함 |
(3) 성령을 받고 믿는 신앙이다.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엡 1:13-14)고 하였듯이 마음에 성령을 받고 심령으로 믿게 되는 고로(롬 1:9) 이는 영적 믿음에 속한다.
◎ 성령을 받고 믿는 신앙
① |
갈 3:14 |
성도는 믿음으로 성령을 받음 |
② |
요 5:7-9 |
하나님의 살아 계신 증거를 받음 |
③ |
엡 1:13-14 |
믿음으로 약속한 성령을 받음 |
④ |
행 2:38 |
죄 사함 받은 표로 성령을 받음 |
(4) 성령을 소유하고 믿는 신앙이다.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롬 8:9)고 하였듯이 받기만 하고 소유하지 못한다면 아직 신령으로 믿는 신앙은 되지 못한다. 성령을 받고 내 것으로 소유할 때에 성령은 내 영이 되고, 내 영은 성령의 영이 된다. 남편은 아내의 남편이요, 아내는 남편의 아내임과 같다.
◎ 영생에 속한 그리스도인
① |
요 5:11 |
예수님을 믿는 성도의 심령속에 생명의 빛이 비쳐 있음으로 보화가 담긴 것임 |
② |
요 6:47-48 |
믿는 성도는 영생을 가졌고 예수가 생명의 떡이라고 하심 |
③ |
롬 8:9 |
심령 속에 그리스도 영이 내재되었으면 육신에 있지 않고 영에 속한 사람임 |
(5) 참 진리를 알고 믿는 신앙이다.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자에게 영생을 주게 하시려고 만민을 다스리는 권세를 아들에게 주셨음이로소이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요 17:2-3)고 하였듯이 성령을 받고 알고 믿는 신앙인고로 생명의 신앙 생활을 한다. 즉, 정과 욕은 십자가에 못 박고(갈 5:24) 영적 생활을 한다.
◎ 성도의 영혼이 영생하는 진리
① |
요 5:24 |
내 말을 듣고 나 보내신 하나님을 믿는 자는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김 |
② |
요일 3:24 |
계명들을 지키는 자는 성령으로 말미암 아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심 |
③ |
요 4:13-14 |
성도의 심령 속에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
(6) 예수님은 날 때부터 생명이요 영생이시다.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마 1:19-20).
◎ 성도는 예수님을 믿어야 구원받음
① |
요 3:16-17 |
성도는 예수님을 믿어야 구원받음 |
② |
엡 1:13 |
성도는 예수님을 믿어야 성령 받음 |
③ |
살전 5:26 |
성도는 예수님을 믿어야 거룩해짐 |
④ |
요 3:35-36 |
성도는 예수님을 믿어야 영생을 얻음 |
◎ 예수님은 창조의 근본이심
① |
요 11:25-26 |
예수 그리스도의 근본은 생명임 |
② |
요 6:68 |
예수 그리스도의 근본은 영생임 |
③ |
고전 15:47 |
예수 그리스도의 근본은 신령임 |
④ |
히 1:3 |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본체이심 |
⑤ |
빌 2:6 |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심 |
⑥ |
계 22:13 |
예수 그리스도는 알파와 오메가이심 |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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