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인 설교와 설교자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M.div 황선후
Ⅰ. 설교자의 소명
1. 성경적인 설교에 대한 확신-해돈 로빈슨
▸성경적인 설교자가 되기 위한 수행을 확신 7가지
⑴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 문맥속의 이해와 하나님이 메시지
⑵ 성경 전체가 하나님의 말씀이다. - 관심없는 본문까지도
⑶ 성경은 스스로 진정성을 입증한다.
⑷ 성경이 “여호와께서 그렇게 말씀하셨다고”라고 설교하도록 이끈다. - 메시지의 권위가
⑸ 성경을 배우는 학도는 저자의 의도를 찾아내려고 노력해야 한다. - 일차독자 이해
⑹ 성경은 하나님에 관한 책이다. - 본질적인 성경 이해
⑺ 우리가 성경을 우리의 삶에 적실성을 있도록 만들지 않는다. - 실제 있는 그대로 말함
2. 성경적 설교에 대한 정의 - 존 스토트
▸ 성경 본문에 대한 두 가지 확신
⑴ 성경은 영감된 본문이다. - 영감, 계시, 섭리
영감 된 본문이라고 확신하는 것은 설교자의 절대적 필요조건이다.
⑵ 영감 된 본문이라는 말은 어떤 점에서 닫혀 진 본문이라는 뜻이다.
강해는 닫혀진 문을 여는 것이다. 닫혀 짐은 신적권위와 신적 기원을 통해 거룩해진다.
▸ 본문해석에 대한 두가지 임무
⑴ 첫 번째 임무는 성경본문을 충분히 신뢰하는 것이다. -고대로 기록된 성경을 신뢰하는
것이다.
⑵ 두 번째 임무는 현대세계에 대한 감각이다. -고대 세계 속에서 기록된 성경본무에 대한
신뢰와 현대세계에 대한 감각을 유지하면서 영감된 성경본문의 의미를 열어주어야 한다.
▸ 결과에 대한 두가지 기대
⑴ 하나님 자신의 음성듣기를 기대할 수 있다.
⑵ 하나님의 백성은 그분께 순종할 것이다.
3. 영혼에 고귀한 가치를 심으려면 -크레크 브라이언 리슨
설교는 인간을 존경하는 덕이 고귀하다는 것을 말하며 청중으로 하여금 생명과 생명의 책에 관해 생각하고 분별할 수 있도록 촉구한다. 설교는 사람들로 하여금 영원한 것을 선택하는 일에 책임을 지도록 인간의지에 호소한다. 설교하는 동안 하나님께 오는 참된 위엄이 드러나는 것이다.
4. 설교는 의지에 도전을 주어야 한다.- 제이 케슬러
설교란 사람들로 하여금 행동 목표에 이르도록 헌신하게 하고 도전하게 하는 탁월한 가르침의 수단이다.
도전의 필요성- 설교란 사람들의 의지를 움직이는 일종의 호소다.
공동체에 도전을 주다- 우리가 복음을 신실하게 증거하면 그것은 반드시 아웃리치 그리고 복음전도에 대한 열망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도전에 이르게 하는 특징들- 목회자는 교회 공동체를 알되 어떤 사람들에게 도전이 필요하고 어떤 사람들에게는 쉼이 필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어야 한다.
5. 성경적 설교의 핵심이 되는 9가지 신념 - 제이 아담스
① 설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다. - 믿음에 핵심이 되는 신념
②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설교란 오직 성경적으로 옳은 것이다 - 기독교 설교는 성경과 시
작 성경이 무오하다는 것과 기록된 하나님 말씀이 영감되었다 - 영감 되고 무오한 진리
③ 설교는 거룩한 임무다- 딤후 2:15
④ 성경은 처음 독자들뿐 아니라 오늘날 독자들을 위해서도 의도되었다 - 실제적인 사실이
오늘 날 현장에 적용
⑤ 본문의 원래의미가 오늘의 청중을 향한 메시지를 좌우 - 성경해당본문이 본래의미하는 것
과 일치할 때 성경을 허락하신 성령게서 설교에사용하는 본문을 축복
⑥ 모든 메시지의 주체는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이다. -청중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이웃에게
인격적인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것에 관한 내용
⑦ 명료함이 매우 중요하다.-청중들이 이해할 수 있는 단순한 스타일,
⑧ 그리스도가 메시지의 중심
⑨ 담대하게 설교하는 것이 설교자의 임무- 사도바울의 모범을 따라 복음의 비밀을 담대히 말 할 수 있도록 기도- 담대함
6. 우리의 시야를 열어주는 설교 - 크로포드 로리츠
설교의 특성은 신적권위가 느껴진다.
▸설교자의 세 가지 공식
⑴ 변화에 대한 기대없이 감히 성경을 등고 성도들앞에 나서지 말라
⑵ 모든 사역의 목표는 변화이다.
⑶ 설교의 효과는 설교자 개인적인삶이 더욱 거룩을 향하여 나아가도록 할 것이다.
7. 설교와 리더십을 조화시키는 방법 - 잭 헤이포드
강력한 리더와 목회자가 되고자 노력하는 것만큼 설교의 임무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리더십에 대한 책임-모든 목회자는 리더십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다.
개인을 이끌어 감으로써 그룹을 인도함-교인 각자를 어린양과 같이 인도하는 것
리더십을 위한 설교 주제 선택- 세상을 앞질러 가라
8. 참된 설교자는 예배인도자다 - 제프리 이서즈
성경이 설교와 예배에 대하여 매우 긴밀하게 공존하는 관계로 묘사
예배는 계시이자 응답이다- 포괄적 개념
예배에서 설교의 영향- 하나님 중심적으로 진행, 설교자들은 전체 예배 행위와 함께 조화롭게 아우러져 설교해야 한다. 설교는 하나님을 드러내는 것과 그것에 반응하도록 하는 것을 놓치지 않음으로써 전체예배와 분리되지 않아야 한다.
9. 당신의 설교를 성장시키라 - 빌 하이벨스
▸ 위대한 설교와 강연을 성취하라-사람들은 이런 과정을 통해 메시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
지 스스로 충격을 받는다. 우린 혼자가 아니다. 훌륭한 설교와 강연을 들으라.
▸ 긴급성이란 역동성을 이해하라- 긴급성은 본문과 함께 뒹구는 것이다. 본문에 대한 부담감
▸ 땀흘리는 수고를 하라-노력, 설교에대한 시간 할애,
▸ 평가- 설교평가 기능이 제도적으로 마련
▸ 그리스도와 함께 연합된 삶- 설교에 파워가 흘러 넘치도록 하는 예수그리스도의 생명력있
는 관계를 유지하는 삶을 살아라.
10. 삶을 변화시키는 설교의 4가지 구성요소 - 로버트슨 맥퀼킨
▸ 설교를 통한 영성형성- 설교는 성경에 기초하고 성령이 공급하는 능력이 잇어야 하고 법률
적인 요구에 충족, 청중과 연결되어야 한다.
▸ 성경의 기초- 그리스도인에 삶에 대한 하나님의 표준, 표준에 이르도록하는 하나님의 공급,
적용하는 우리의 필요와 책임
▸ 하나님의 표준-창조 모습의 회복
▸ 하나님의 공급-하나님의 은혜, 하나님 자신이 기준이신 것과 같이 하나님자신이 우리의
공급이며 보장이다.
▸ 우리의 책임-그 진리는 믿음이다.
▸ 준비되지 않은 선교-기다려라, 무릎을 꿇고 기다리라. 불이 떨어질 때 까지 학습하며 준비
하라
▸ 성령 충만한 삶의 표지-성령의 기뻐함, 은사, 열매, 온전한 성령의 다스림
▸ 판단의 필요- 결단의 촉구
▸ 청중과의 접촉점- 메시지의 현대적 언어와 사상화, 설교자의 임무는 청중들의 마음과 정신
세계 안으로 들어가 그들의 사상과 단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이다.
11. 교회에 생명을 설교하라 - 제프리 아서즈
설교란 교회의 생명을 위해 꼭 필요한 것-하나님은 설교를 통해 교회를 부르시고 자라게 하신다. - 하나님의 사역 필수
▸ 성경적인 설교신학
⑴ 청중에 대한 분석,
⑵ 첫째 의미의 연속,
⑶ 두 가지 의미의 필연적 결과, ⑷설교와 리더십은 교차한다.
12. 나의 설교 이론- 해돈 로빈슨
▸설교에 대한 접근 방법
⑴ 설교자들은 중심사상을 전달한다.- 저자가 말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가? 저자가 말하려는
것에 무엇을 말하는 가?- 주제와 보완해주는 요소들의 결합- 설교의 중심사상
⑵ 본문의 사상이 설교의 사상을 지배하도록 해야 한다.- 설교의 권위란 본문에 있다.
⑶ 강해설교는 적용되어야 한다.- 이시대에 청중들에게 성령께서 말씀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
인지 분별해야 한다.
Ⅱ. 설교자에게 요구되는 영적인 삶
13. 만족의 고백이 넘치는 설교자가 되라 - 달라스 윌라드
성경에 푹빠져 집중하는 시간은 그리스도 안에서 만족을 찾는 설교자에게 영적인 여정의 기반이다.
순전함을 견지하는 가운데 삶에서 그리스도의 풍성함을 나타내며 선표하는 설교자
특유의 평안 소유 영향력
생수와 같은 설교
귀를 기울이는 마음, 목회자는 설교나 삶으로 일한다. 풍성함이 있는 설교
그리스도안에서 만족을 얻기 위하여 오직 하나님만을 즐거워하는 시간을 착실히 가지라-하나님의 능력과 생명으로부터 나와 우리를 통해 다른 사람의 삶으로 흘러들어가야 한다.우리의 노력은 우리 삶에 그분을 위한 자리를 마련해 드리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14. 자기 색깔이 분명한 설교 - 워렌 위어스비
설교자는 하나님이 부르신 것에 대해 자신이 누구며, 무엇이며, 어디에 있느냐 하는 문제까지 하나님의 계획의 일부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하나님의 메시지를 준비하는 사람을 준비하신다. 설교자의 경험은 설교자의 연구에 필수요소다. 설교자의 메시지는 설교자 자신의 메시지다.
목회자에게 위험이란 ‘훌륭한 설교’를 하려는 위험이다.
자신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전하라
자신이 아닌것을 받아들이라- 하나님은 하나님 기준으로 우리가 섬겨야할 자리에 우리를 두신다. 하나님은 자기 이상을 포기한 설교자를 도우신다. 우리는 1년 전 보다 더 나은 설교자가 되어야 하고 목회자가 되어야 한다.
설교는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우리가 무엇이냐이다.
15. 자신의 설교를 위해 기도하라 - 조 맥키버
사람의 말로 그리스도의 부요함을 선포하는 설교는 소명이 있어야 한다. 사람의 능력을 초월하는 것이 소명이라는 사실을 깨닫는다면 설교는 거기에 가장 적절한 예가 된다. 설교를 놓고 기도해야 한다.
16. 설교와 기름부음 - 리 에클로브
설교에서의 기름부음은 거룩한 수사학의 과정과 고유한 기름부음이다.
하나님은 메신저뿐 아니라 메시지에 기름을 부으신다. 기름부음은 설교자에게 부어지는 것이 아니라 성령을 통해 이끌려 성도들에게 전달되는 것이다. 설교자가 신실하게 성경을 되풀이해서 설교할 때 그 설명에 주님이 불어넣으신 것을 꺼내어 보여줄때 우리 마음이 성경의 진리로 감동되어 우리 인격이 성경의 열기로 깨끗하게 될 때 거기에는 언제나 기름부음이 있다.
17. 순전한 설교자로 서려면 - 켄턴 엔터슨
윤리적으로 온당한 실천적인 삶이 설교의 기본이다.
순결한 삶- 설교자는 성, 돈, 책임감에 있어 순결해야 한다.
진실함- 설교자는 청중으로부터 신뢰성을 가져야 한다. 주석의 분별, 표절, 청중을 조절하는 일에 주의 해야 한다.
18. 자신의 아픔을 설교에 적용하라 - 대니엘 핸스
설교자는 자신의 위기의 순간과 아픔을 통해 설교의 기초로 활용하여 청중의 고통과 아픔을 메시지로 나누어야 한다.
▸ 자신이 한계와 그들의 한계를 알아야 한다
⑴ 자신을 열과 고통을 인정하라
⑵ 정직하라: 분노에 대해서도 똑같이 접근하라
⑶ 희망을 가지라; 그너머를 보라
⑷ 인내하라: 믿음은 혼란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을 붙잡는 것이다. 우리는 고통을 통해 설교해야 할 때가 있으며, 우리의 고통을 뛰어 넘어 설교해야 할 때가 있다.
19. 하나님의 사역자가 된다는 것은 - 맥시 더넘
선지자이자 제사장은 하나님을 대신하여 사람들에게 말한다. - 하나님처럼 거룩하며 그리스도가 우리를 사랑하셨고 우리를 위해 자신을 내어 주셨으며 하나님께 향기로운 제물이 되셨듯이 사랑 안에 사는 사람이 없다면 사람들은 우리가 선지자로 나라와 민족을 향해 선포하는 말을 듣디 않을 것이다(엡 5:1-2 참조)
거룩과 사랑이 분리되어서 안 된다.- 사랑이 없는 거룩은 하나님의 거룩이 아니다. 거룩이 없는 사랑은 하나님의 사랑이 아니다.
선지자이자 제사장은 하나님을 대신하여 하나님께 말한다. - 우리의 탄식은 우리의 중보기도가 되며 우리가 백성을 대신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간구가 된다. 나의 기도가 삶의 변화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듣고 순종하는 종이 되길 요구하신다. - 나의 회중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나 자신의 개인적인 거룩, 순종이다.
우리는 원하는 만큼 거룩해진다.- 설교자는 계속해서“나는 거룩하길 원하는가?” 자문해야 한다.
20. 설교에 힘을 주는 동기와 정서는 무엇인가? - 스코트 웨닉
열정적인 설교를 위해 깨끗한 연료는 하나님 나라의 발전을 보려는 갈망이다. “ 해돈로빈슨은 이를 ” 표준이 아니라 이상을 설교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설교자는 하나님 안에 있는 열정을 닮아야 한다.
21. 다시 살아나는 불길이 되라 - 마크 뷰캐넌
역류와 같은 설교- 역류는 설교 소명에 대한 적절한 은유이다. 역류는 불이 거의 꺼질 때쯤 새로운 바람이 불고 불길은 새롭게 일어난다. 설교자에게 역류는 나머지의 삶도 결정한다.
▸역류와 더불어 필요한 훈련
⑴ 하나님의 간섭을 구하라
⑵ 고요함을 구하라
⑶ 자연을 벗하라
22. 거룩한 기대를 가지라 - 해돈 로빈슨
거룩한 기대를 잃어버릴 때 설교자의 설교는 공연으로 콘서트로 전락한다. 이는 성령을 제한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일하실 때 우리가 놀란다는 것은 우리의 상태를 그대로 보여주는 행위이다. 하나님의 변화를 기대하라. 거룩한 기대가 온전해 지면 성령은 어느 곳에 계신다. 성령을 기대한다면 우리에게 큰 놀라움이 있다.
Ⅲ. 해석과 적용
23. 설교를 왜 해야 하는가? - 밴 패터슨
설교는 청중을 어디로 인도해야 하는가? 복음이 주어진 목적은 무엇인가?
엡1장에서 바울은 복음의 은혜를 나열한뒤에 우리가 이 위대한 구원을 가졌다고 결론짓는다. 설교는 하나님을 쉬지 않고 찬양하고 경배하고 하나님께 감사할 것을 선포해야 한다.
설교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는 것이다. 사람의 언어로 하나님의 영광을 가능한 분명하고 강력하게 드러내야 한다.
24. 본문에 보화가 숨어 있다 - 존 쾨슬러
설교자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청중들이 본문해석은 물론 문장의 의미까지 이해하도록 돕는 일이다.
▸ 설교에서 성경본문을 빠뜨리게 하는 잘못된 생각들
⑴ 성경본문을 전하려는 메시지를 위한 단순한 발판으로 사용하는 것
⑵ 청중을 너무 의식하는 것- 청중의 반응에 너무 민감, 성경으로 나오지 않는 설교는 권위가 없다.청중을 고려해야 한다. 설교를 듣는 청중들이 경험이나 권위가 아닌 성경본문에 닻을 깊게 내리게 해야 한다. 청중이 하나님의 진리, 성경에 신앙의 뿌리를 두게 해야 한다.
▸ 설교와 본문이 분리되는 이유
⑴ 본문과 일치하지 않는 적용에 치중하는 경우 ⑵ 장기를 부리듯이 이야기하려 드는것
⑶ 예화자체에 집착 ⑷ 스스로 고민하여 단계별 정립 ⑸ 동기부여의 오용
▸ 정상궤도에 머무는 방법
⑴ 본문이 설교의 자리를 찾고 있는지 확인
⑵ 주석, ⑶ 저자의 의도, ⑷ 암시적 적용, ⑸ 설교의 진리를 취해 청중에 적용
설교의 본질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한다. 사람들의 변화의 잠재력을 가진 하나님의 진리에 대한 확신으로 인도받아야 한다.
25. 본문을 잘 이해할수록 설교는 명쾌해진다 - 데이비즈 잭맨
해석자는 본문의 목적과 의도하는 방향, 전체성경의 부분으로서 그 책이 가지는 상황, 그 책이 속한 문학적 장르의 분명한 특징들, 개별적인 어구나 은유, 수사적 장치들의 미묘한 의미 등을 고찰한다. 해석자의 도전은 언제나 본문이 ‘진리, 온전한 진리, 그리고 단지 진리 일뿐임’ 가운데 무엇인지 선포해야 한다.
⑴ 관찰, ⑵ 구조, ⑶ 문맥, ⑷ 적용, ⑸ 문학적 장르
⑴ 본문은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 본문의 지향하는 목적
⑵ 본문의 주제는 무엇인가?- 중심내용 분별
⑶ 본문은 주제에 관해서 무엇을 말하는가?- 본문의 주제 연결
⑷ 본문은 어떠한 반응을 요구하는가?- 청중의 반응
⑸ 본문은 반응을 어떻게 이끌어 내는가?- 청중의 움직임
⑹ 어떻게 이 본문은 구속이라고 하는 커다란 연극에 기여하고 있는가?-구속사, 그리스도
설교자로서 우리의 부르심은 존 스토트의 정의대로 본문에서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분별하여 전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분의 음성을 듣고 그분의 말씀에 복종하도록 하는 것이다.
26. 설교 자료를 풍부하게 하려면 - 얼 파머
필요적절하게 선포하기를 원한다면 본문 주석자가 되어야 한다. 이는 설교에 영향을 미친다.
기술적인 질문- 본문을 분명하게 해준다. 본문 파악
역사적인 질문- ⑴ 자료자체에 있는 역사적 사료들, ⑵ 자료뒤에는 역사적 질문들
내용에 대한 신학적인 질문-기록당시에서 현대로 이어지는 통로
동시대적인 질문들- ⑴ 그 자체의 정황에 내재한 동시대성- 자체 충돌, ⑵ 시간을 통해서 내려오는 동시대성- 세대의 세계관 충돌
제자도 질문들- ‘본문은 내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 ‘나는 본문 아래 어디에 있는가?’, ‘본문은 나의 부분을 자극하며 도전하고 있는가?
27. 올바른 해석을 위한 7단계 - 데이비드 알렌
⑴ 덕아웃: 장르- 성경본문이 어떤 장르인지 인식
⑵ 다음타자 대기 장소: 문맥- 설교자는 본문 바로 앞과 뒤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주의
⑶ 타석(본루): 어의론- 단어의미 연구
① 지시적인 의미:~에 관해서 이야기 하는 것, 본문에서 주된것
② 상황적인 의미: 의시소통에 있어서 참가자들에 관한 정보
③ 구조적인 의미: 본문 자체에 있는 정보 배열, 본문의 문법과 구문
⑷ 1루: 큰 그림- 깊이 분석하기전에 나무가 이루어 놓은 숲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⑸ 2루: 문법과 구문- 단어, 구, 절에 대한 문법과 구문을 주의 깊에 분석
⑹ 3루: 단어들- 본문에 있는 단어의 의미와 사용에 관한 문제
⑺ 홈: 적용- 성경에서 의미를 얻어 문화적으로 적절한 용어를 사용해 청중에게 다가가는 것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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