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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도의 성화(聖化)

성령충만땅에천국 2017. 4. 26. 03:57

성도의 성화| 자료………기독교자료실

봉서방 | 조회 88 |추천 0 | 2017.04.16. 04:46 http://cafe.daum.net/cgsbong/21Ky/10138 

성도의 성화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이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벧전1:15)


 

 


 

성화(聖化)란 의롭다 함을 받은 사람이 생각이나 행동이나 상태에서 거룩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거룩하다’는 말은 본래 구별 또는 분리되어짐을 가리킵니다. ‘성화’는 구원의 일차적 목적이며(엡1:4-6), ‘거룩함’은 그 완성을 위해 필수적입니다(벧전1.15;고후7:1;엡4:24). 따라서 ‘거룩함’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 ‘성화’를 이해하는 열쇠입니다.

성도가 거룩해야 하는 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의무입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너희는 거룩하라 나 여호와 너희 하나님이 거룩함이니라”(레11:45)고 명령하셨기 때문입니다. 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의롭다고 여김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사람은(고전6:11) 이제 실제적으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모습을 갖추어야 합니다.

 


성화의 과정

성화의 과정은 옛 사람을 벗는 것으로부터 시작이 됩니다. 옛 사람을 벗는다는 것은 믿기 이전의 잘못된 생각이나 습관이나 관심 등을 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사도 바울은 이것을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다’(갈2:20)고 하였으며 나아가 ‘날마다 죽노라’(고전15:31)고 표현하였습니다. 옛사람을 벗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는 이유는 옛사람을 벗어버리지 않으면, 그것이 항상 쓴 뿌리로 남아서 다시금 부패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히12:15).

 

옛사람은 벗은 이후에는 새사람을 입는 과정이 뒤따라야 합니다(엡4:22). 이때에 새사람의 목표가 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을 닮아야 합니다.

 

성화는 한 순간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젖을 먹던 어린아이가 단단한 음식을 먹는 어른으로 성장을 하는 것처럼 일평생을 두고 점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그 완성은 죽음 이후에 가서야 이루어집니다. 이 세상에서 완전히 거룩해진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는 사람이며, 사단이 공중권세를 잡고 있는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은 사람은 거룩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 천국에 들어가는 순간까지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넘어지는 아픔을 맛보는 때도 있고 뒷걸음질 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은 전능하신 성령의 인도하심 속에서 진행이 됩니다(고전6:11). 따라서 결코 실패함이 없습니다. 성령께서는 기필코 그리스도 예수의 날이 되도록 이루시고야 마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빌1:6).

 

성화의 수단

성령께서는 믿는 자의 성화를 위하여 효과적인 수단들을 사용하십니다.

 

첫째, 말씀을 통하여 삶의 방향을 가르쳐 줍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말씀이란 색다른 음성이나 환상으로 나타나지는 것을 말하지 않고 성경에 기록되어진 하나님의 말씀을 말합니다. 믿는 자가 거룩해지기 위해서는 성경을 많이 읽고. 많이 듣고, 많이 배워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없이는 믿음에 굳게 설 수 없습니다. 또 믿음에 서지 않고는 거룩해질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은 믿는 자의 거룩함을 위하여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딤전4:5;엡5:26).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 그리고 사람과 세상을 바로 알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죄를 깨닫게 해주고, 그 죄를 멀리하게 하고, 하나님의 은혜 앞에 나아가게 해줍니다. 나아가 믿는 자가 이루어야 할 거룩한 삶에 대한 표준을 제시해줍니다. 

[참조: For everything God created is good, and nothing is to be rejected if it is received with thanksgiving, because it is consecrated by the word of God and prayer.(1Timothy 4:4-5)]

 

둘째, 성례를 통하여 다짐하게 합니다.

성례는 하나님의 말씀과 약속을 눈에 보이는 상징으로 표하고 인치기 위해서 우리 주님께서 친히 제정하신 것입니다(요6:56). 그러므로 믿는 자는 성례를 통해서 하나님의 말씀을 확인하고 거룩하게 살려고 하는 결심을 새롭게 다짐합니다. 하지만 성례는 하나님의 말씀과 함께 할 때에라야 성화의 수단이 됩니다. 성례의 의식 그 자체만으로는 성화를 위한 성령의 역사와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셋째, 기도를 통하여 인도하여 줍니다.

‘거룩해진다’는 것은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것입니다(히10:22). 믿는 자가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수단은 기도이며 기도는 성화를 가능하게 하는 수단이 됩니다(딤전4:5). 외식하는 기도가 아니라면, 성화는 기도생활과 비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룩해진 사람일수록 일용할 것을 구하기보다 더욱 거룩해지기를 사모합니다. 마치 맛있는 음식을 먹어본 사람이 그 맛있는 음식을 더 찾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기도는 묵상도 포함합니다. 묵상은 간절한 간구와 달리 하나님 말씀의 뜻을 새겨 보거나, 하나님의 섭리를 깊이 음미해 보는 것입니다. 자기의 지난 발자취와 장래의 나아갈 길을 하나님 안에서 그려보는 것일 수도 있다.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새사람에 대한 설계를 그려보는 것입니다. ‘주야로 묵상을 하는 사람은 복이 있는 사람이라’(시1:1,2)고 하였습니다.

 

넷째, 섭리를 통하여 확인시켜 줍니다.

믿는 자의 성화를 위해서는 일반적이거나 특별한 섭리가 그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아이성’ 침공에 실패를 경험하게 했던 이스라엘 백성들처럼(수7:2-5), 성도들에게 역경을 만나게 하여서 자신을 돌아보게 하십니다. 또 같이 길을 걷다가 벼락에 죽은 친구를 보고 주의 종이 되었던 ‘루터’(식탁담화, Tischreden)처럼, 갑작스런 재난을 만나게 하여서 새 길을 걷게도 하십니다.

그러므로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면, 풀 한 포기를 보고도 거룩해질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전도자는 사람의 모든 경험들을 열거한 후에 마지막으로 결론을 내리기를 "일의 결국울 다 들었으니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 명령을 지킬지어다 이것이 사람의 본분이니라"(전12:13)고 하였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상속자로 믿음에 굳게 서서 담력을 가져야 합니다. 거룩한 사람이 되기 위한 푯대를 정하고 좌우로 치우치지 않는 달음박질을 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준비된 부르심의 상급을 차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합심기도하기> 회개하며, 간구하며, 기도합시다.

1. 나눈 말씀을 두고 기도를 합시다.

2. 나라와 민족과 이웃과 선교사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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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성화(聖化)에 대한 이해

 


 

1. 성화(聖化 sanctification)의 의미         

성령의 인도와 도우심으로 본인의 결단과 노력에 따라(롬12:9,16,17;갈6:7,8,15) 점차 죄의 부패에서 떠나 성결케 되고 선을 행할 능력을 얻어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는 것을 말한다(엡4:13).

 


< 소요리 문답 35 > 거룩하게 하신 것이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의 역사이신데 이로써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을 좇아 온 사람이 새로워짐을 얻고 점점 죄에 대하여서는 능히 죽고, 의에 대하여 서는 능히 살게 되는 것이다(살후2:13;엡4:23,24;롬6:4,6,14,8:4;벧전1:2).


 

2. 성경의 근거

 1)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하심이니(살후2:13)

 2)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엡4:24)

 3) 오직 너희를 부르신 거룩한 자처럼 너희도 모든 행실에 거룩한 자가 되라(벧전 1:15)

 4)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찌어다(벧전1:16)

 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딤전4:5)

 6)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롬12:2)

 7)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벧전3:15)


 

3. 성화의 방편(方便)         

 1) 성경(聖經) - 삶의 방향을 분명히 제시하는 객관적 표준이다(벧전1:22;벧후1:4).

 2) 성례(聖禮) - 성령의 임재와 감동으로 인한 유익이 있다(롬6:3;고전12:13;벧전3:21).

 3) 섭리(攝理) - 성령과 말씀을 통한 인도는 인간을 의의 길로 이끈다(시119:71;롬2:4;히12:10).

 4) 기도(祈禱) - 하나님과의 대화 혹은 교제는 성령의 거룩케 하시는 능력을 받게 한다(요14:22).


 

4. 성화의 3 단계(段階)

 1) 체험(과거) : 그리스도를 믿는 순간부터 거룩하게 된다(고전1:2;살후2:13)

 2) 성장(현재) : 더욱더 그리스도를 닮기 위하여 노력한다(골1:10)

 3) 완성(미래) :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하게 된다(엡5;27;살전5;23,24).

 


5. 성화의 특성  

 1) 소극적으로 인간의 죄악된 성향을 제거하는 것이고(롬6;6;갈2:20;5:24),

 적극적으로는 거룩하여져서는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것이다(롬6:11;갈2:19). 

 2) 인간의 지·정·의를 표현한 전인(全人)에게 영향을 미친다(롬6:12;고전6:20;살전5:23).

 3) 양자가 구원받은 성도의 법적 지위 변화인 반면 성화는 하나님의 원천적인 거룩을 내주하시는

 성령의 도움으로 생활에 확대시켜 나가는 내면적인 성령의 변화로서 점진적 계속성을 갖는다.

 4) 칭의나 양자 같이 법적 지위 또는 신분상의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불안, 공포, 절망 등을 몰아내고 기쁨, 소망, 평강을 증진시키는 현실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5) 현세에 완성되지 않으며(왕상8:46;잠20:9;롬3:10;약3:2;요일1:8), 영혼의 성화(Sanctification)는 성도의 죽음에서,

 육신의 성화는 세상의 종말 곧 육체의 부활시에 완성된다(롬3:10;히12:23;약3:2;계14:5)

 


< 소요리 문답 36 > 금생에서 의롭다 하심과 양자로 삼으신 것과 거룩하게 하심에서 함께 받는 유익과 여기서 나오는 유익이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사랑을 확실히 아는 것과 양심의 화평한 것과 성령 안에서 얻는 쾌락과 은혜의 증가함과 끝까지 굳게 참는 것이다(롬5:1,2,5,14:17;골1:10~11;잠4:18;엡3:16-18;벧후3:18;렘32:40;요일2:19-27,5:13;계14:12;벧전1:5요1:16;빌1:6).

 


6. 칭의와 성화의 비교

성화는 많은 면에서 칭의와 대조가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칭의는 단회적이고 순간적이지만, 성화는 반복적이고 점진적이다.

2) 칭의는 현재에 완전히 이루어지지만, 성화는 그리스도를 목표로 한다.

3) 칭의는 그리스도의 공로를 기초로 하지만, 성화는 그리스도를 목표로 한다.

4) 칭의는 성부께서 법적으로 선언을 하시지만, 성화는 성령께서 실질적으로 변화를 일으키신다.

5) 칭의는 믿는 자 밖에서 이루어지지만, 성화는 믿는 자 안에서 이루어진다.

6) 칭의는 오직 하나님의 은혜만으로 주어지지만, 성화는 믿는 자의 노력이 필요하다.

7) 칭의는 사죄와 영생으로 구성되지만, 성화는 옛사람을 벗고 새사람을 입는 것으로 구성된다.

 


7. 비고

성화는 우리 안에 있는 나쁜 성품들을 버리게 하시고 하나님의 새 성품으로 만들어 가신다. 성화는 성도의 외적 생활에 변화를 가져오면 선행이라는 열매를 맺게 된다.

 

그렇다고 모든 선행이 성화의 결과는 아니다.

선행 중에는 하나님의 일반 은총에 의하여 자연적인 생활 상의 필요를 위해 중생한 자가 하나님께 순종하려는 성향과 하나님을 영화롭게 할 동기로 행하는 것이며(마12:33), 하나님의 율법에 대해 의지적으로 순종함에서 비롯된 것이고(신6:2;마15:9), 그 궁극적인 목적이 오직 하나님의 영광이란 점에서 세속적 선행과 구별된다(고전13:31).

 

성화에 대해 다양한 견해들이 존재하지만, 다음과 같은 공통적 신앙을 가지고 있다.

1) 성화는 타락으로 인해 오염된 원초적 인간성의 회복이다.

2) 성화는 실체의 변화라기보다 방향의 변화로서, 존재의 모든 영역과 성향에 영향을 미친다.

3) 성화는 삼위 하나님, 특히 성령님의 사역이지만, 또한 자유로운 순종을 통한 인간의 책임을 요구한다.

4) 성화는 그리스도의 속죄에 근거한다.

5) 성화는 신앙에 의해 개인에게 적용된다.

6) 성화는 중생에서 발생하는 즉각적 성화와 전 생애동안 계속되는 점진적 성화로 실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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