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文化); 책과 생각; 건강

소통과 인간관계...

성령충만땅에천국 2018. 2. 3. 03:47

소통과 인간관계...

                        보낸사람

박완규 <pawg3000@naver.com> 보낸날짜 : 18.02.02 17:32                

   


 

 



 

 

 

 

 



소통과 인간관계...


 

   


 

  

개와 고양이가 서로 사이가 안 좋은 이유는 서로 소통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개는 반가우면 꼬리를 흔드는데 고양이는 상대를 공격할 때 꼬리를 흔든다. 그래서 개는 반가워서 꼬리를 흔들지만 고양이는 “이놈이 나를 공격하려고 하네?”하며 발톱을 세우는 것이다.


최근에 나는 이와 비슷한 경험을 했다.


나는 반갑다고 꼬리를 흔들었는데 상대는 단단히 오해를 해서 그것 푸는데 여간 애를 먹은 것이 아니다. 나름 인간관계에 있어서 한 일가를 이루고 있다는 평을 듣고 있는 나이지만 지금도 이렇게 주변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사는 것이 이렇게나 힘이 든다.


서로 오랫동안 알고 지냈던 사이에는 이렇게 오해를 사는 일이 비교적 적다. 서로를 충분히 알기 때문이다. 하지만 서로 알고 지낸지 얼마 되지 않은 사이일수록 이러한 오해들이 잦다. 상대의 습관이나 성품이나 깊이를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서로 소통하는 방법 또한 다르기 때문이다.


하버드대 심리학과에서 실험 하나를 했다.


농구코트에서 검은 셔츠와 흰 셔츠를 입은 선수들이 서로 농구시합을 하는 장면을 영상으로 찍었다. 그리고 이 영상을 학생들에게 보여주면서 흰 셔츠를 입은 선수들이 시합 중에 패스를 몇 번이나 하는지를 세어보라고 했다.


학생들은 눈도 깜빡이지 않고 패스 하는 횟수를 세었다. 드디어 모든 영상이 끝나고 교수는 학생들에게 물었다. “화면에 고릴라가 몇 마리 등장했는가?” 학생들은 일순간 당황했다. 당연히 “흰 셔츠의 선수들이 패스를 몇 번 했는가?”라는 질문을 받을 줄 알았기 때문이다.


학생들의 절반 이상이 농구코트에 고릴라가 등장한 사실 자체를 알지 못했다. 그때 교수는 영상을 다시 틀었다. 그 영상에는 선수들이 시합을 하는 중간에 고릴라 분장을 한 학생들 여러 명이 코트 위에 등장해서 가슴을 두드리는 고릴라 흉내를 내며 퇴장을 하는 모습이 나왔다.


학생들은 선수들이 패스하는 숫자만 세느라고 고릴라가 등장한 것을 알아채지 못한 것이다. 또 다른 학생들을 대상으로 똑같은 실험을 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이 실험을 통해서 알게 된 중요한 사실 하나가 있다.


사람들은 자기가 보고 싶어 하는 것만 본다는 사실이다. 평상시라면 누구나 볼 수 있는 사실조차도 보지 못하고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고서 그것이 마치 사실인양 믿는다는 것이다.


하긴,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들으면서 살아온 경우가 얼마나 많았던가.




    



 

 

 

  

 


 


 

엊그제 내 의도와는 반대로 오해를 했던 그 사람도 마찬가지였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이 그랬기 때문에 나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그럼에도 내가 끝까지 그 사람을 포기하지 못한 까닭은 그 사람이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내가 알기 때문이었다.


그 사람이 좋은 사람이 아니었다면 그것으로 끝을 맺으면 되는 일이었다. 그런데 정말로 좋은 사람이었고 아까운 사람이었기 때문에 비록 후배였지만 이유 불문하고 나는 납작 엎드려서 사과를 했다. 그리고 일주일 동안 아침저녁으로 사과를 한 뒤에야 겨우 후배의 마음을 풀 수가 있었다.


그 일을 겪은 후에 나는 다시 한 번 깨달은 것이 있었다. 말이란 것이 참 중요하다는 사실을. 나는 별 생각 없이 한 말일지라도 듣기에 따라서 누군가에게는 대단히 심각한 얘기가 된다는 사실도 깨닫게 되었다.


사람과 소통한다는 것이 이렇게나 힘들다.


나는 요즘 본의 아니게 리더의 자리로 조금씩 올라가고 있는 처지다. 그러면서 나도 모르게 나의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해서 누군가에게 명령하고 지시하는데 익숙해질 때가 있다. 이 부분은 내가 늘 조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조심하고 또 조심한다고 하지만 그렇게 말하고 행동하고 지시할 때가 많다. 리더의 자리로 올라갈수록 말을 많이 하기 보다는 말을 많이 들으려고 노력은 하지만 일을 추진하다보면 그것이 쉽지 않을 때가 더 많다.


누군가의 말을 경청한다는 의미는 그 사람을 동등하게 대하는 마음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그 사람을 진정으로 이해하려는 마음가짐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그래서 누군가의 말을 경청한다는 것은 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성품과 깊은 관련이 있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는 사람은 대부분 성품에도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다.  우리가 아무리 지식이 많고 학력이 높고 기술적 능력이 뛰어나다 할지라도 인간관계에서 성공하지 못하면 그는 인생에서 실패할 가능성이 대단히 높은 사람이다.


왜냐하면 우리 인생에서 일어나는 행복과 불행, 성공과 실패는 그 대부분이 인간관계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사람이 가진 지식과 학력, 그리고 능력 같은 것은 인간관계 그 다음의 문제인 것이다.


그래서 날마다 날마다 내 자신을 낮추고 비우며 살아야 할 일이다. 자기 스스로 잘나 보이려고 하는 사람이나 욕심이 가득한 사람은 우리 모두가 싫어하지만, 끊임없이 끊임없이 자기 자신을 낮추고 비우는 사람을 싫어할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오늘도 낮추고 또 낮추고 비우고 또 비우며 살 일이다.

가정에서, 직장에서, 그리고 내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대원(大原)

박완규 올림



  

 

  

 

오늘 사진은

권혁일 작가님이 담아온

아름다운 남도의 풍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