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골산☆칼럼; 설교원고모음

[스크랩] 5988. 삼위일체(三位一體)

성령충만땅에천국 2018. 2. 13. 16:51

(사진:최용우)

□삼위일체(三位一體)

예수님께서 우리가 믿어야 할 다섯가지를 말씀해 주시면서 가장 먼저 하신 말씀이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으라’고 하십니다. 성경에 삼위일체라는 단어는 없습니다. 그러나 삼위일체를 설명한 구절들은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교회 역사상으로는 325년 니케아 총회의(Councils of Nicaea), 381년 콘스탄티노폴리스(Constantinopolis)회의, 451년에는 칼케돈 교회회의(Council of Chalcedon)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결의합니다.
제자 빌립이 묻습니다. “예수님! 자꾸 하나님 아버지 이야기를 하시는데, 우리에게 그 하나님 아버지를 보여 주십시오.”
예수님이 대답합니다. “나를 본 사람은 하나님 아버지를 본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가 내 안에 있기 때문이다. 아버지와 나는 하나이다.(요14:11) 그 날에는 내가 내 아버지 안에 있고, 너희가 내 안에 있고, 내가 너희 안에 있는 것을”(요14:20)
예수님이 다시 말씀하십니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그는 진리의 영이라.”(요14:16-17)
베드로 사도는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벧전1:2)라고 합니다.
요한 사도는 “아들을 부인하는 자에게는 또한 아버지가 없으며 아들을 시인하는 자에게는 아버지도 있느니라”(요한I서2:23)고 합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인간 이성의 논리적 귀결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에 대한 신앙의 응답으로서, 이것은 신앙개념입니다. ⓒ최용우 
more...

   [햇볕같은이야기5988] 2018.1.23  지난호신청1995.8.12 창간발행 최용우

 자작글입니다. 저는 저작권 안 따지니 맘대로 가져다가 활용하소서.

플러스예화  

 


출처 : 햇볕같은이야기 다음카페 http://cyw.pe.kr
글쓴이 : 최용우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