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승재 장로(박사)소설 콩트 에세이

어버이날 有感

성령충만땅에천국 2018. 5. 3. 17:52

어버이날 有感|성경 말씀 묵상

은혜 | 조회 6 |추천 0 |2018.05.03. 16:42 http://cafe.daum.net/seungjaeoh/J75F/212 

      우리나라는 1956년부터 어머니날을 지켜왔는데 1973년부터는 부모의 사랑을 기리는 어버이날이 되었다. 그런데 나는 지금도 어머니의 사랑을 더 생각한다. 어머니의 사랑은 하나님의 사랑과 너무 같고 그 사랑을 기리는 것은 돌아온 탕자의 마음에 비길 수 있기 때문이다

내 동생 오영재는 이북에서 개관시인으로 있다가 지난 2011년 갑상선암으로 사망했다. 그는 6·25 때 중학교 3학년으로 의용군을 지원하여 월북한 후 2000년 제1차 남북이산가족 재회 때 이북 가족 제1호로 남하하여 우리가족과 만난 후 군사 분계선으로 막힌, 이념이 다른 나라로 떠난 뒤 다시는 상봉하지 못하고 타계했다. 그가 1964년에 쓴 시는 작가학교를 다니면서 쓴 것인데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내가 잠든 줄만 알고/ 어머니와 아버지는 몰래 늦도록 이야기 하셨지요/ 학교가 그처럼 가고 싶었던 이 아들을 두고/ 학비를 댈 수 없는 구차한 집 살림에 긴 한숨을 쉬며/ - 저 애는 집일이나 착실히 시키자고.....

아버지는 7 남매를 거느리는 초등학교 교장이었고 집도 없이 교장관사를 전전하고 계셨는데 자기라도 입대해서 당원이 되면 혹 세상이 바뀐 그때 그들이 주는 배급이라도 받지 않을까하고 어머니를 생각하여 동생은 자원을 하지 않았을까 하고 생각한다.

다음과 같은 시도 있다.

젖먹이 누이동생을 업고/ 이 아들을 찾아온 칠 십리 길..... 야영훈련소의 은행나무 밑/ 의용군 복장을 한 아들을 보며 웃으며/ 몸 성히 싸우고 돌아오라 이르고 돌아서 간 칠십리 길.../ 석양이 뉘엿뉘엿 저물던/ 그 먼지 낀 신작로 길로 멀리 사라져 가던/ 아아, 마지막으로 보던 어머니 모습이여/ 그 밤 어두운 길을 무사히 가셨습니까....

나도 아버지도 파난 가고 없던 집에서 둘째 아들이 의용군에 입대해 훈련을 받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갓난아이를 업고 어머니는 칠 십리길(28km)을 아들을 설득하여 데려오려고 갔던 것이다.

그는 이북에서 군대생활을 하다가 제대하게 되었다. 부모를 찾아 고향 집으로 돌아가는 친구를 따라 무작정 열차를 탔는데 사고무친(四顧無親)인 그는 갈 곳이 없었다. 친구의 권유를 뿌리치고 홀로 비 내리는 평양역에 내렸다. 그리고 찾아간 곳이 기계 건설 공장이었다. 거기서 <전선문고>에 실은 자기의 시 때문에 이름이 났고 작가동맹에서 그를 발탁하여 그를 작가학원에 입학시켰다. 장학금과 의복을 받을 때, 또 출판물에 자기 시가 실릴 때 어머니 생각으로 눈시울이 뜨거웠다. 학급에서 망경대로 야유회를 갔는데 몇 잔의 술로 자제력을 잃고 푸른 잔디밭을 뒹굴며 울었다.

개관시인이 되어 주택을 갖게 되고 LA의 김영희 시인이 19908월 범민족대회 북미주대표로 자기를 찾았을 때 가족이 그리워 울며 호소했던 것이 한겨레신문에 기고가 되어 그의 소식을 우리는 알게 되었다. 그는 어머니에게 제3국을 통해 시를 보내왔다.

늙지 마시라./ 더 늙지 마시라, 어머니여/ 세월아, 가지 말라/ 통일되어/ 우리 만나는 그날까지라도/ 이날까지 늙으신 것만도/ 이 가슴이 아픈데/ 세월아, 섰거라/ 통일되어/ 우리 만나는 그날까지라도/ 너 기어이 가야만 한다면/ 어머니 앞으로 흐르는 세월을/ 나에게 다오/ 내 어머니 몫까지/ 한 해에 두 살씩 먹으리/ 검은빛 한 오리 없이/ 내 백발 서둘러 온대도/ 어린 날의 그 때처럼 / 어머니 품에 얼굴을 묻을 수 있다면/ 그 다음엔/ 그 다음엔/ 내 죽어도 유한이 없으리니

그러나 그렇게 그리워하던 어머니는 1995년 이산가족 재회 5년 전에 소천했다. 다음은 그가 또 보내온 시이다.

그날을 기다리다가, 기다리다가/ 더는 못 기다리셨습니까 어머니/ 그리워 눈물도 많이 흘리시어서/ 그리워 밤마다 뜬눈으로 새우시어서/ 꿈마다 대전에서 평양까지 오가시느라 몸이 지쳐서.../ 그래서 더 일찍 가셨습니까

 

, 사람들이 바라온 대로/ 죽어서 가는 다른 세상이 있고/ 어머니가 그 세상에서 다시 살게 되신다면/ 내 어머니 간 길을 찾아가리다/ 아이 적처럼 어머니 품에 기어이 안기고 싶어/ 눈물이 아니라 그 웃음을 보고 싶어.... / 그 세상엔 분계선이 없을 것 아닙니까/ 콩크리트 장벽도 없을 것 아닙니까

 

우리는 어머니의 팔순잔치 때 가족사진과 아버지의 사진을 보냈더니 이산가족 만남 때, 사진 합성으로 팔순잔치 때 찍은 가족사진 대열에 자기의 사진을 넣고 또 가신 아버지의 사진을 넣어 돌판에 새겨 가져왔다. 그러면서 나에게 말했다. “이제 부모님이 다 가셨으니 형님이 우리의 아버지와 어머니입니다,” 나는 거기서 부모에 대한, 가족에 대한 순수한 사랑, 모든 것을 초월하는 사랑을 읽었다. 그러나 나는 이때 이 말이 내 심장을 찌르는 아픔을 느꼈다. 나는 신원조회 때 이북에 동생이 살아 있다는 것을 숨기려고 그를 실종 신고해 버렸기 때문이다. 나는 한 번 더 그를 만나 사죄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가신 어머니가 내 나이까지 두 살씩 먹지 말고 네 나이만큼 먹고 오래 건강해라.”고 하셨는데 모든 것을 초월하는 사랑 속에 어머니도, 그도 떠나고 말이 없다. 한편 남은 이상가족은 이념과 체제의 담을 지금도 극복할 수가 없다.

2018.05.05 한국장로신문 장로단상에 게재된 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