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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야고보-예수의 형제

성령충만땅에천국 2011. 9. 9. 08:54

야고보-예수의 형제

 

개요
예수의 형제인 야고보는 처음에는 예수를 믿지 않았으나 예수의 부활을 목격한 후 예수를 믿어 초대 예루살렘 교회의 기둥이 되었습니다. 또한 그는 믿음의 열매인 행함을 강조한 야고보서를 기록했습니다.
 1. 부활주의 목격자
예수의 육신의 형제인 야고보는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시기 전까지는 예수를 믿지 못했습니다. 선지자가 고향에서 인정받기가 어려운 것과 같이, 예수와 함께 자란 야고보로서는 예수의 신성을 인정하는 것이 어려웠던 것입니다. 예수의 형제들이 예수를 믿지 아니하였음을 성경은 증거하고 있습니다(참조, 요 7:1-5). 야고보가 이러한 잘못된 선입견을 버리고 예수를 주로 믿게 된 것은 예수의 부활을 목격하게 된 후부터였습니다. 부활의 영광을 받으신 예수를 볼 때 인간적인 판단은 사라지고 믿음의 눈으로 보게 되었던 것입니다. 야고보의 예수에 대한 믿음의 눈이 뜨여졌을 때 이제까지 신앙의 걸림돌이 되었던 예수와의 육적인 관계가 오히려 생동력 있는 신앙을 소유케 하는 근거가 되었을 것입니다.
 2.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
예수의 형제 야고보는 비록 예수의 부활 후부터 예수를 믿게 되었지만 확고한 신앙으로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야고보의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로서의 활약상을 성경은 증거하고 있는데 이는 이방인 신자들에 대한 율법 적용의 문제였습니다. 베드로가 이 문제에 대하여 이방인들에게 할례를 요구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한 후에 야고보는 구약 선지자의 예언을 근거로 들며 이방인들 중 하나님께 돌아오는 자들을 율법으로 괴롭게 하지 말고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 금지 등의, 거룩을 지키기 위하여 필수적인 계명들만을 지키게 하자고 결론을 내렸습니다(참조, 행 15:13-21). 야고보는 이와 같이 예루살렘 공회의 지도자로서 훌륭한 지도력을 발휘하여 초대교회를 이끌어 갔습니다.
 3. 야고보서의 저자
야고보는 신약 성경에 들어 있는 야고보서를 기록하였습니다. 야고보가 이 서신서를 기록한 목적은 이방 여러 지역에 흩어져 있는 유대인 선지자들에게 신앙 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권면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디아스포라들은 여러 가지 환경적인 어려움 속에서 신앙의 순수성을 상실해 가는 위기에 처하게 되었습니다. 야고보는 이러한 면들을 지적하면서 진실한 믿음의 삶을 교훈하였습니다. 야고보는 진리이신 예수와 오랫동안 한 가정에서 지냈으므로 누구보다도 예수의 삶에 대해 자세하고도 깊이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외식적이고 형식적인 신앙을 날카롭게 비판할 능력이 있었을 것이고 그러한 시각으로 야고보서를 기록하였습니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라는 그의 기록한 말씀은 예수께서 가장 심하게 비판하신 형식주의 신앙에 대한 경고입니다. 야고보서는 오늘날의 성도의 삶을 비추어 보아도 현장감 있는 말씀이 풍부한데 이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인간이 빠지기 쉬운 형식주의적 신앙의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야고보서를 통하여 성도는 진정한 신앙의 삶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고 빠지기 쉬운 형식주의적인 신앙에 대한 경계심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는 교훈을 받게 됩니다.
 
 
주제 1/ 부활주의 목격자(고전 15:7)
 1. 야고보의 가족
1) 아버지는 요셉임
야고보의 아버지는 나사렛에 사는 요셉이었습니다. 요셉은 그 조상들의 피를 이어받은 사람으로서 그 조상들의 신앙과 전통도 물려받은 사람입니다. 그가 정혼한 관계에 있었던 마리아가 잉태된 것을 알고 가만히 끊고자 했던 그의 모습에서 우리는 그의 훌륭한 신앙을 엿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마리아의 잉태가 성령으로 말미암은 것임을 몰랐을 때이기 때문입니다. 당시 유대인들의 법은 정혼한 관계에 있던 여인이 동거하기도 전에 아이를 갖는 것은 부정한 것이며 사형에 해당되었습니다. 성령으로 인해 잉태된 것을 몰랐던 요셉은 그녀가 다른 남자와의 접촉이 있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끊고자 하였습니다.
▣ 아버지는 요셉임
남의 수치를 드러내지 않음
마 1:19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요셉의 순종
마 2:13-14 저희가 떠난 후에 주의 사자가 요셉에게 현몽하여 가로되 헤롯이 아기를 찾아 죽이려 하니 일어나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피하여 내가 네게 이르기까지 거기 있으라 하시니 요셉이 일어나서 밤에 아기와 그의 모친을 데리고 애굽으로 떠나가
2) 어머니는 마리아임
야고보의 어머니는 요셉의 아내 마리아입니다. 그녀는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이기도 합니다. 마리아는 정결한 여인이었습니다. 그녀는 부유한 집안의 소생도 아니요 이름 높은 집안의 여인도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그녀는 하나님을 진실되게 섬기던 여인이었습니다. 마리아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여인으로서 이 세상에서 믿음의 삶을 살았습니다.
▣ 어머니는 마리아임
요셉과 정혼함
눅 1:27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정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믿음이 있음
눅 1:45 믿은 여자에게 복이 있도다 주께서 그에게 하신 말씀이 반드시 이루리라
3) 그의 형제들
야고보의 형제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비롯하여 유다와 시몬과 여러 누이들이 있었습니다. 그의 형제들은 아버지의 목수 일을 도우면서 평범한 생활을 하였습니다. 그들이 살았던 곳은 나사렛입니다. 나사렛은 그 이름만 들어도 모든 사람들에게 비웃음을 살 만큼(참조, 요 1:46) 천한 동네였습니다. 그들의 가족들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이후에 신실한 믿음의 삶을 살았습니다.
▣ 그의 형제들
마리아의 아들
막 6:3 이 사람이 마리아의 아들 목수가 아니냐 야고보와 요셉과 유다와 시몬의 형제가 아니냐 그 누이들이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 하고 예수를 배척한지라
후에는 성도가 됨
행 1:14 여자들과 예수의 모친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로 더불어 마음을 같이 하여 전혀 기도에 힘쓰니라
 2. 부활주의 목격자
1) 예수의 죽음
믿음과 정절을 가진 마리아는 의로운 사람 요셉과 정혼하였습니다. 그와 동거하기도 전에 성령으로 잉태하였습니다. 그때 태어난 아기가 만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였습니다. 예수님은 어릴 때 육신의 아버지인 요셉의 목수의 일을 도우면서 성장하였으며 30세가 되어 공생애에 들어가서 구속사역을 감당하셨습니다. 3년간의 구속 사역으로 많은 이적과 기사를 행하셨고 천국 복음을 전파하셨습니다. 예수님의 사역은 당시 유대 종교 지도자들에게는 커다란 반감을 일으켰습니다. 그리하여 결국 예수께서는 그들의 악한 음모에 의해 골고다 언덕에서 십자가에 매달려 돌아가셨습니다.
▣ 예수의 죽음
사 53:10 여호와께서 그로 상함을 받게 하시기를 원하사 질고를 당케 하셨은즉 그 영혼을 속건제물로 드리기에 이르면 그가 그 씨를 보게 되며 그 날은 길 것이요 또 그의 손으로 여호와의 뜻을 성취하리로다
우리 죄를 위해 죽으신 그리스도
벧전 2:24 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저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2) 예수의 부활
유대 종교 지도자들의 간악한 음모에 의해 체포되어 십자가상에서 죽으신 예수님은 장사지낸 지 삼 일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어두움의 권세가 그를 죽이고 무덤에 가두어 놓았지만 세세토록 살아 계시는 하나님은 그의 아들을 다시 살리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그의 죽음으로 낙심했던 사람들에게 큰 기쁨을 안겨 주었습니다. 더 나아가 모든 성도들에게 희망과 기쁨을 준 놀라운 사건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구속 사역을 결정적으로 성취한 사건이기도 합니다.
▣ 예수의 부활
안식 후 첫 날 부활하심
요 20:19 이날 곧 안식 후 첫 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3) 부활하신 주를 목격한 야고보
예수님은 부활하셔서 그의 제자들과 막달라 마리아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가 부활하신 후 사십 일 동안 지상에 계시다가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은 그의 동생 야고보에게도 나타나셨습니다. 부활하신 주님을 목격한 야고보는 그의 삶을 완전히 바꾸게 되었습니다. 그는 예수 그리스도의 동생으로서 육신의 가족가운데서 대표적인 인물이었습니다. 그는 예수께서 생존해 계실 때에는 그분을 믿지 않았습니다(참조, 요 7:5).
▣ 부활하신 주를 목격한 야고보
부활하신 후 베드로 이름을 부르심
요 21:16 또 두번째 가라사대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가로되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가라사대 내 양을 치라 하시고
사도들도 부활의 증인임
행 4:33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주 예수의 부활을 증거하니 무리가 큰 은혜를 얻어
 3. 야고보의 생애
1) 좋은 환경에서 성장함
야고보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육신을 입었을 때 자신의 가정에서 함께 성장하였습니다. 그는 동생으로서 예수님의 남다른 모습을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공생애를 통해 본격적인 구속 사역을 하셨다고는 하지만 그 이전부터 보통 사람들과는 분명 다른 생활을 하셨을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보기 위해 아주 먼길을 걸어 오기도 했는데 야고보는 같은 집에서 오랫동안 같이 살았던 것입니다. 이것은 그가 남달리 좋은 환경에서 성장하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환경에서 성장함
망령된 증인
잠 19:28 망령된 증인은 공의를 업신여기고 악인의 입은 죄악을 삼키느니라
헛되이 믿지 않아야 구원받음
고전 15:2 너희가 만일 나의 전한 그 말을 굳게 지키고 헛되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이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으리라
2) 예수를 믿지 아니함
남달리 좋은 환경에서 예수님을 형이라고 부르며 자랐던 야고보는 불행하게도 예수님을 믿지 않았습니다. 그는 주님의 공생애 기간에도 믿지 않았고 그를 따르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야고보의 모습을 통해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환경의 좋고 나쁨에 달려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유대인들이 이방인들보다는 엄청난 축복을 받았음에도 하나님을 멀리했던 것을 우리는 성경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 예수를 믿지 아니함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
고전 15:18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악인의 종말
시 1:6 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
3) 부활하신 주를 보고 믿음
남달리 좋은 환경에서 예수님과 함께 살아오면서도 오랫동안 그를 하나님의 아들이요 구주이심을 믿지 아니한 야고보가 부활하신 주를 본 후에 믿었습니다. 그리고 오순절 성령 강림을 대망하여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기도하였습니다. 그 후에 그는 기독교의 지도자로서 훌륭한 신앙의 길을 걸어갔습니다.
▣ 부활하신 주를 보고 믿음
복음을 받고
고전 15: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로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믿음으로 섬
롬 11:20 옳도다 저희는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우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주제 2/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행 15:13)
 1. 예수의 형제 야고보
1) 유다 지파
예수의 동생 야고보는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 가운데 유다지파에 속하였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족보를 귀히 여겼기에 무슨 지파에 속하였는지는 대개 밝히면서 살았습니다. 그는 열두 지파 가운데 가장 명성을 떨친 유다 지파에 속하였습니다. 비록 그 당시 로마의 식민지에 처하여 그 자부심이 많이 수그러들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긍지를 가지고 살았습니다. 유다 지파에는 훌륭한 인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다윗 왕을 내세우지 않을 수가 없는 바, 그는 이스라엘 모든 열왕의 초점으로 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유다지파는 메시야이신 예수 그리스도가 속한 지파이기도 했습니다.
▣ 유다 지파
구원의 뿔을 다윗의 집에 일으키심
눅 1:69-70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으니 이것은 주께서 예로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으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다윗의 무너진 천막을 일으킬 것임
암 9:11-12 그 날에 내가 다윗의 무너진 천막을 일으키고 그 틈을 막으며 그 퇴락한 것을 일으키고 옛적과 같이 세우고 저희로 에돔의 남은 자와 내 이름으로 일컫는 만국을 기업으로 얻게 하리라 이는 이를 행하시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 나사렛에서 성장함
야고보의 가족들은 나사렛이라는 곳에서 생활하였습니다. 나사렛은 갈릴리에 있는 조그마한 마을입니다. 그 곳은 구약에서 한번도 언급되지 아니할 정도로 다른 사람의 눈에 띄지 아니하는 한적한 장소이었습니다. 헤브론, 실로, 기브온, 벧엘은 그 당시에도 유명한 곳이었지만 나사렛은 많은 사람들이 멸시했던 장소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빌립의 전도를 받은 나다나엘이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요 1:46)라고 반문하였습니다. 나다나엘의 이 물음은 당시 유대인들의 일반적인 생각을 대변해 주는 말입니다. 야고보는 나사렛에서 아버지 요셉의 목수의 일을 거들면서 성장하였습니다.
▣ 나사렛에서 성장함
요셉과 마리아의 본 동네
눅 2:39 주의 율법을 좇아 모든 일을 필하고 갈릴리로 돌아가 본 동네 나사렛에 이르니라
이름없는 지역
요 1:46 나다나엘이 가로되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 것이 날 수 있느냐 빌립이 가로되 와 보라 하니라
3) 직업
야고보의 직업이 무엇인지에 대해 성경에 언급이 없기 때문에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그의 아버지 요셉이 목수의 일을 하고 있었으므로 그도 목수일 것으로 짐작이 됩니다.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이지만 유대 사회에는 대개 조상들의 직업을 그대로 이어 받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가 나사렛에서 살았다는 것은 그다지 부유한 형편이 되지 못함을 말해 주고 있습니다. 사람이 어느 곳에 살고 있는가는 그 신분을 가리키는 의미도 되기 때문입니다.
▣ 직업
예수의 아버지
마 1:16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요셉의 직업
마 13:55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 모친은 마리아,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라 하지 않느냐
 2.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
1) 부활을 목격하고 신자가 됨
예수님의 동생인 야고보는 오랫동안 주님과 함께 생활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다른 유대인들처럼 편협된 하나님관을 가졌고 예수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믿지를 않았습니다. 예수님의 형제들은 함께 성장한 까닭에 그분을 메시야로 보기에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어떤 때에는 예수님을 미친 자로 오해하기도 하였습니다(참조, 막 3:21).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생각과는 전혀 다른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는 매우 존경받는 사람도 자기 가정의 식구들에게는 그렇지 못한 경우들이 흔히 있습니다. 우리는 신앙 생활 가운데 믿지 않는 이웃이나 친척들에게 뜻밖의 오해나 억울한 소리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 또한 때로는 가장 잘 이해할 수 있을 법한 가족들로부터 생각지 않은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 야고보는 예수님과 한 형제이면서도 주님이 부활하시기 전에는 믿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가 부활을 목격하고 나서는 신자가 되었던 것입니다.
▣ 부활을 목격하고 신자가 됨
감취었던 비밀의 경륜을 드러냄
엡 3:9 영원부터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속에 감취었던 비밀의 경륜이 어떠한 것을 드러내게 하려 하심이라
마음이 완악한 자는 깨닫지 못했음
고후 3:14 그러나 저희 마음이 완고하여 오늘까지라도 구약을 읽을 때에 그 수건이 오히려 벗어지지 아니하고 있으니 그 수건은 그리스도 안에서 없어질 것이라
2) 성숙한 신앙인이 됨
그렇게도 예수님을 불신했던 주의 형제 야고보는 십자가에 죽으시고 장사지낸 지 삼 일 만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직접 만나 보고서는 그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게 되었습니다. 그는 그 후 예수님께 대한 육적인 생각의 어리석음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부활을 목격한 후 오순절날 마가의 다락방에 모여 열심히 기도함으로써 강한 성령의 체험을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의 신앙은 날로 성장하여 갔습니다.
▣ 성숙한 신앙인이 됨
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음
행 13:15 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은 후에 회당장들이 사람을 보내어 물어 가로되 형제들아 만일 백성을 권할 말이 있거든 말하라 하니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롬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3)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가 됨
그의 신앙의 급성장과 자신이 예수님의 친동생이라는 배경은 그로 하여금 평범한 자리에 머물러 있지 못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초대교회의 모체인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야고보처럼 우리의 신앙도 급속한 성장이 있어야 합니다. 생명이 있는 한, 성장하는 것은 자연의 원리요 법칙입니다. 성도들의 신앙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가 선택하신 족속 성도
벧전 2:9 오직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3. 지도자의 위치를 잘 감당함
1) 할례 문제가 대두됨
유대인들은 할례를 매우 중요시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구원을 받기 위해서는 할례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초대교회의 형성 이후 전도자들의 헌신적인 사역으로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이방인들이 더욱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는데, 그것은 종래적 신앙적 관습과 율법을 중시하는 유대 기독교인들이 이방인들도 할례를 받을 것을 주장한 것입니다.
▣ 할례 문제가 대두됨
할례를 주장하는 유대인
행 15:1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얻지 못하리라 하니라
2) 예루살렘 교회 회의
할례의 문제는 교회 내의 이방인들이나 유대인 모두에게 매우 심각하게 받아들여졌습니다. 그리하여 예루살렘 교회는 사도와 장로들, 그리고 모든 형제들을 소집하여 회의를 열었습니다. 사도들과 장로들의 변론에 이어 베드로가 이방인의 할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습니다. 베드로는 자신의 체험을 바탕으로 하나님은 오직 사람의 마음만을 감찰하신다는 사실을 일깨워 줌으로써 유대인들의 할례에 대한 편견을 깨뜨렸습니다.
▣ 예루살렘 교회 회의
의논이 없으면 안 되므로
잠 15:22 의논이 없으면 경영이 파하고 모사가 많으면 경영이 성립하느니라
모든 일은 원망과 시비가 없어야
빌 2:13-14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로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모든 일을 원망과 시비가 없이 하라
3) 회의를 주도하는 야고보
베드로의 말이 끝난 후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인 야고보가 나서게 되었습니다. 그는 믿음의 중심을 분명히 하고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어떻게 우리 속에 나타나는가를 잘 설명하였습니다. 그는 예루살렘 교회 회의를 잘 이끌었으며 진리에 기초한 결론을 유도하였습니다. 실로 그의 영향력은 예루살렘 교회에서 대단한 것이었습니다.
▣ 회의를 주도하는 야고보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는 차별이 없음
롬 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주제 3/ 야고보서 저자(약 1:1)
 1. 신약 성경 야고보서
1) 저자
신약 성경 야고보서의 서두에 보면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약 1:1) 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야고보서 저자는 야고보라는 사람에 의해서 쓰여졌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신약 성경에는 야고보라는 이름을 가진 사람이 여러 명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동생을 비롯하여 그의 제자 가운데에도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가 있었습니다. 이 세 사람 중에서 대다수의 학자들이 야고보의 저자를 예수님의 동생인 야고보로 보고 있습니다.
▣ 저자
마리아의 소생임
마 13:55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 모친은 마리아,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라 하지 않느냐
주의 형제임
갈 1:19 주의 형제 야고보 외에 다른 사도들을 보지 못하였노라
2)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 보냄
예수님의 동생 야고보는 그의 서신을 흩어져 있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에게 보냈습니다. 초대 1세기의 유대인들은 로마를 중심으로 대부분 흩어져 있었습니다. 당시의 유대인들은 팔레스타인 밖에서 생활하는 것이 자신들에게 유익임을 깨달아 대부분이 이주하여 생활했던 것입니다. 특히 당시의 성도들은 세속 정권으로부터 많은 박해를 받고 있었으며 또한 유대교로부터도 많은 핍박을 받고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야고보는 유대인 개종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에게 서신을 보내었습니다.
▣ 흩어져 있는 열두 지파에게 보냄
행 8:1 사울이 그의 죽음 당함을 마땅히 여기더라 그 날에 예루살렘에 있는 교회에 큰 핍박이 나서 사도 외에는 다 유대와 사마리아 모든 땅으로 흩어지니라
각국에 유대인들이 있었음
행 2:5 그때에 경건한 유대인이 천하 각국으로부터 와서 예루살렘에 우거하더니
3) 야고보서의 특징
야고보서는 율법주의적이고 유대적인 강조점이 신약 성경의 다른 서신들과는 달리 더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것은 야고보가 편지를 보내는 대상이 유대인들이기 때문입니다. 행 11:19에 보면 많은 유대 그리스도인들이 예루살렘에서의 박해로 인하여 해외로 흩어졌음을 알려 줍니다. 이 유대인들은 구별된 공동체를 이루어 외국 땅에서 유대인의 생활 방식을 지키면서 살아갔습니다. 이들의 유대적 사고와 문화는 야고보가 그의 서신을 전함에 있어 간과할 수 없는 내용이 됩니다. 그리하여 야고보서는 신약 서신 중 가장 유대교적 관점으로 쓰여진 책입니다.
▣ 야고보서의 특징
죄로 인해 흩어질 것이 예언됨
레 26:33 내가 너희를 열방 중에 흩을 것이요 내가 칼을 빼어 너희를 따르게 하리니 너희의 땅이 황무하며 너희의 성읍이 황폐하리라
회당
약 2:2 만일 너희 회당에 금 가락지를 끼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오고 또 더러운 옷을 입은 가난한 사람이 들어올 때에
 2. 야고보서 기자
1) 구약 율법에 능통
야고보서 기자는 유대인으로서 구약 율법에 능통한 사람이었습니다. 구약 성경을 많이 알고 있는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서신을 보내기 위해서는 구약 율법에 능통하지 않고는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께서 특별히 선택한 민족이라는 선민 의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유대인들의 선민 의식은 타민족에 대하여 극단적인 우월 의식을 갖게 되었고, 하나님의 은총은 유대인들에게만 적용되고 이방인들은 하나님의 저주 아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이 모세를 통하여 주신 율법을 많이 알았고 그것을 지키기에 힘썼습니다.
▣ 구약 율법에 능통
종교적 우월감을 지님
슥 8:23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는 방언이 다른 열국 백성 열 명이 유다 사람 하나의 옷자락을 잡을 것이라 곧 잡고 말하기를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하심을 들었나니 우리가 너희와 함께 가려 하노라 하리라 하시니라
종교적 특권을 주심
롬 9:4 저희는 이스라엘 사람이라 저희에게는 양자 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속들이 있고
2) 의로운 삶을 강조함
야고보서 기자가 그의 서신을 기록한 주된 목적은 죽은 전통의 잘못을 시정하려는 데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그의 서신은 실제적이며 윤리적임을 보게 됩니다. 그의 요지는 행위와 순종에 관한 것으로 율법이 생활화되어야 함을 주장하였습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에 따르는 생활, 즉 의로운 삶을 자연스럽게 강조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을 적당히 살지 말고 구별하여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할 것과 하지 말 것, 가야 할 길과 가지 말아야 할 길을 가르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의로운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 의로운 삶을 강조함
하나님을 섬기는 생활
히 12:28 그러므로 우리가 진동치 못할 나라를 받았은즉 은혜를 받자 이로 말미암아 경건함과 두려움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섬길지니
거룩한 행실의 삶
벧후 3:11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3) 믿음과 행위를 연관시킴
사도 바울은 그의 서신을 통하여 인간이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의로운 신분을 가지게 되는가를 말했습니다. 반면에 야고보는 우리의 구원을 사람들 앞에서 어떻게 입증할 것인가를 보여 줍니다. 야고보서 기자는 그의 서신을 통해 흩어진 열두 지파의 유대인들에게 행함이 없는 믿음은 거짓이라고 단호하게 말하였습니다. 그는 믿음과 행위를 철저히 연관을 시켜 고찰합니다. 행함으로 인도하지 않는 믿음은 우리를 구원하는 믿음이 될 수 없고, 입술로만 고백하며 행위로는 부인하는 믿음이라고 하였습니다. 그의 이러한 주장은 당시 기독교인들의 행위가 일부에서 잘못되었기 때문이며 그에 따른 올바른 기독교인의 삶을 지적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믿음과 행위를 연관시킴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해야
딤전 4:7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
모든 율법의 완성인 사랑
롬 13:10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치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이니라
 3. 경건해야 할 성도
1) 더러움이 없음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의식적인 행동들, 즉 금욕이나 고행이나 예배, 기도 등을 경건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경건에는 사람들의 행동 속에 더러움이 없어야 합니다. 경건은 외적인 행동을 통해서도 어느 정도 흉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 앞에 인정받게 위해서는 생각과 행동의 안팎에 더러움이 전혀 없어야 합니다.
▣ 더러움이 없음
온갖 더러운 것을 피해야 함
고후 7:1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자신을 깨끗케 하자
2) 사랑을 실천함
경건은 인간이 행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수준의 종교 행위입니다. 하나님을 향한 열정적인 믿음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물론이요, 인간들을 또한 사랑하게 됩니다. 이웃을 사랑하고 고통당하는 자들을 돌보아 주는 것은 믿음을 가진 자들의 마땅한 실천적인 덕목입니다. 따라서 성도는 말로만의 사랑이 아니라 몸소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 사랑을 실천함
세상을 사랑치 말아야 함
요일 2:15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3) 신앙의 표징
경건은 성도의 생활로 나타나는 신앙 고백이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신앙은 인간의 내적 상태이지만 외적 생활을 규제하며 삶으로 표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성도의 경건은 조금도 거짓이 없어야 합니다. 참된 경건은 조금도 거짓됨이 없는 온전한 신앙의 표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신앙의 표징
이 세대를 본받지 말 것
롬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 종<doulo" ; 둘로스>
종은 주인에게의 종속을 의미하는데 하나님에 대해 절대적인 헌신을 하는 자를 가리킬 때 자주 언급되며 특별한 직분을 암시한다. 본문에서 야고보는 자신이 하나님과 예수에게 절대적으로 예속되어 있는 자임을 고백하고 있다. 야고보는 자신이 예수의 육신적인 동생이면서도 사적인 관계를 나타내지 않고 예루살렘 교회의 대표요 주님의 일꾼으로 흩어져 있는 유대인 기독교인들에게 글을 보내고 있다.
▣ 흩어져 있는<tai" ejn thdiaspora ; 타이스 엔 테 디아스포라>
'흩어짐, 분산' 을 뜻하는 <diaspora ; 디아스포라>는 신과의 화합을 향해 나아갈 때 버려야 하는 분열을 지칭하는데 70인역에서는 이스라엘이 이방인들 사이에 흩어진 것이나(참조, 느 1:6), 그렇게 흩어진 백성들을 지칭한다. 본문에서 흩어져 있는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은 야고보서의 수신자들로 묘사되는데 이들은 그리스도인들을 향한 박해로 인해 이방 나라들에 흩어져 있는 자들을 가리킨다. 그러나 영적으로 볼 때 그리스도인들은 하늘을 참된 고향으로 삼고 사는 하나님의 자녀들이며 이 세상에서 나그네로 사는 것이다.
▣ 문안하노라<cairein ; 카이레인>
'기뻐하다, 즐거워하다' 라는 <cairw ; 카이로>가 기본형으로 신들에 대한 인사나 찬송의 후렴 마지막에 끝맺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또한 본문처럼 편지를 보내는 발신자가 수신자들에게 인사할 때 사용하기도 한다. 본문에서 야고보는 편지를 통해 헬라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문안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성도들의 안전이 곧 자신의 안전과 같으며 또한 성도들의 안전과 평안을 통해 교회가 온전해지기를 원하는 마음이 간절함을 의미한다. 사도바울은 주로 '은혜와 평강' 이라는 문안 형식을 자주 사용했다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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