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문호목사/제사장의 자격 (레 21:10-24)
이제부터 제사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제사장의 자격
2 제사장의 임무
3 제사장의 예복
이렇게 세가지 분야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제사장의 자격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아무나 제사장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4가지 원칙 아래서 제사장은 자격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1. 정통의 자격
제사장이 되려면 우선 레위인이어야 합니다 12지파중 레위지파에게 만 이 특권을 하나님께서 허락하셨기 때문입니다
(레위 자손 제사장들도 그리로 올찌니 그들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사 자기를 섬기게 하시며 또 여호와의 이름으로 축복하게하신 자라 모든 소송과 모든 투쟁이 그들의 말대로 판결될 것이니라)(신 21:5)
정통적으로 레위인만이 제사장의 반열에 설수가 있습니다
2. 정상의 자격
제사장이 될 자격이 있는 사람은 레위인 중에서도 육체에 흠이 없는 정상인이어야 합니다
(무릇 흠이 있는 자는 가까이 못 할찌니 곧 소경이나 절뚝발이나 코가 불완전한 자나 지체가 더 한 자나 발 부러진 자나 손부러진자나 곱사등이나 난장이나 눈에 백막이 있는 자나 괴혈병이나 버짐이 있는 자나 불알 상한 자)는 제사장이 될 수 없었습니다 (레 21:18_21)
육체가 부자연스러우면 하나님의 일에 덕이 되지 아니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정상인중에 제사장의 임무를 부여하셨습니다
3. 정결의 자격
제사장은 몸을 더럽혀서는 안됩니다 시체를 가까이 하면 안됩니다 심지어는 부모의 시체까지도 가까이 하지 말라고 하나님께서는 명하셨습니다 (레 21:11)
4. 정혼의 자격
제사장은 처녀와만 결혼해야 했습니다 그것도 자기 민족의 처녀에 한하였습니다 과부나 이혼녀나 더러운 여인이나 창녀는 금하였습니다
(그는 처녀를 취하여 아내를 삼을 지니 과부나 이혼된 여인이나 더러운 여인이나 기생을 취하지 말고 자기 백성중 처녀를 취하여 아내를 삼아 그 자손으로 백성중에서 더럽히지 말지니 나는 그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임이니라)(레 21:13_14)
이것이 제사장의 정혼 규칙입니다
이같이 제사장은
1 레위인이여야 하고
2 육체에 흠이 없는 정상인이어야 하고
3 몸을 더럽히지 않은 사람이어야 하고
4 바른 정혼을 한 사람이어야 합니다
제사장의 임무
제사장중에 특별히 대제사장의 임무가 무엇인지 알아 보십시다 대제사장은 하는 일이 많지만 특별히 다음과 같은 10가지 일을 하였습니다
1. 번제단에서 속죄
(그는 여호와 앞 단으로 나와서 그것을 위하여 속죄할찌니 곧 그 수송아지의 피와 염소의 피를 취하여 단 귀퉁이 뿔들에 바르고 또 손가락으로 그 피를 그 위에 일곱번 뿌려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에서 단을 성결케 할 것이요)(레 16:18_19)
에덴에서 죄와 결혼식한 인간은 번제단에서 이혼식을 거행하게 됩니다 그때 주례자가 대제사장이요 그 때 쓰는 가장 귀중한 것이 피입니다 이것이 바로 대제사장의 일입니다
2. 물두멍에서 수족을 닦는 일
데제사자은 우선 자기부터 정결케 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반드시 수족을 물두멍에서 닦았습니다 이것은 으무요 규칙이요 하나님의 명령이기에 만일 물두멍에 수족을 닥지 않으면 죽었습니다 (아론과 그 아들들이 그 두멍에서 소족을 씻되 그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 물로 씻어 죽기를 면할 것이요 단에 가까이 가서 그 직분을 행하여 화제를 여호와 앞에 사를 때에도 그리할찌니라 이와같이 그들이 그 수족을 씻어 죽기를 면할지니 이는 그 자손이 대대로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출 30:19_21)
3. 성소에는 떡상에 안식일마다 12개의 진설병을 올려놓는 일도 대제사장이 할 일이었습니다
(상위에 진설병을두어 항상 내 앞에 있게 할 찌니라)(출 25:30)
떡은 그리스도의 말씀입니다 육적으로 보면 떡은 육신의 양식입니다 그러므로 대제사장은 성도들의 영육의 양식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영적으로 부요하게 할 전적 책임이 제사장에게 있습니다 그리고 육적으로도 축복받게 해야 할 책임도 있습니다
떡상위에 진설병을 늘 두는 일도 대제사장의 중요한 임무입니다
4. 등대에 불이 꺼지지 않게 하는 일
대제사장은 등대의 불이 꺼지지 않도록 아침 저녁 하루에 두 번씩 간검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너는 또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하여 감람으로 찧어 낸 순결한 기름을 등불을 위하여 내게로 가져 오게 하고 끊이지 말고 등불을 켜되 아론과 그 아들들로 회막안 증거궤앞 휘장밖에서 저녁부터 아침까지 항상 여호와앞에 그 등불을 간검하게 하라)(출 27:20_21)
대제사장은 늘 등대에 불이 꺼지지 않도록 간검해야 할 중대한 임무가 있습니다
성도들의 심령속에 성령의 불이 꺼졌는가를 간검해야 합니다
성도들에게서 사랑의 불이 타고 있는가 헌신과 봉사의 불이 붙고 있는가 부흥의 불씨가 계속 타고 있는가 간검해야 합니다
5. 분향단에 향을 사르는 일
대제사장은 분향단에 향이 끊이지 않고 타오르도록 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언제나 기도가 끊어지지 않도록 하라는 말입니다 등대의 불이 꺼지지 않도록 아침 저녁 간검 할 때에 분향단의 향연이 끊어지지 않도록 점검해야 합니다
(아론이 아침마다 그위에 향기로운 향을 사르되 등불을 정리할 때에 사를 지며 또 저녁에 등불을 끌 때에 사를 지니 이 향은 너희가 대대로 여호와 앞에 끊지 못 할지며)(출 30:7_8)
제사장은 하나님과의 호흡이 끊어지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해야 합니다
향단의 향사르는 일은 제사장이 할 임무중 중요한 일에 속합니다
6. 지성소에서 속죄하는 일
지성소에는 대제사장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1년에 한번 입니다 매년 7월 10일 온 민족이 1년 동안 지은 죄를 속죄하는 대속죄일 입니다
(오직 뚤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년 일차씩 들어가되 피없이는 아니 하나니 이 피는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것이라)(히 9:7)
그때의 규칙은 이러합니다
1) 짐승의 피를 가지고 성소안으로 들어갑니다 (레 16:11)
2) 향연으로 속죄소가 보이지 않도록 반드시 가려야 합니다 만일 가리지 않으면 죽었습니다 (레 16:13)
3) 수송아지 피를 손가락으로 속죄소 동쪽에 뿌립니다 들어온 문쪽입니다 자기가 설곳입니다 그리고 속죄소 앞에도 7번 뿌립니다 (레 16:14)
4) 속죄소 위에도 뿌리고 앞에도 피를 또 뿌립니다 (레 16:15)
5) 단으로 나와서 피를 제단뿔에 바르고 손가락으로 번제단위에 7번 뿌립니다 (레 16:18_19)
6) 산 염소에 안수하여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전가시킵니다 (레 16:20)
(아론은 두 손으로 산 염소의 머리에 안수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죄를 고하고) (레 16:21)
7) 미리 정한 사람을 통하여 그 염소를 광야에 놓았습니다
(그 죄를 염소의 머리에 두어 미리 정한 사람에게 맡겨 광야로 보낼지니 염소가 그들의 모든 불의를 지고 무인지경에 이르거든 그는 그 염소를 광야에 놓을 지니라) (레 16:21_22)
이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의 강력한 예표입니다 이 염소를 아사셀의 염소라 말하는 데(레 16:8)이 염소는 광야에서 물과 풀이 업서어 반드시 죽게 됩니다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지은 모든죄를 다 전가받고서 죽습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를 염소에 전가시켰고 의를 하나님으로부터 전가받게 됩니다 이 아사셀의 염소는 1년에 한번씩 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피는 영원한 피이기 때문에 단 한번으로 족합니다
그래서 대제사장은 1년에 한번씩 이 예식을 집행하여 백성들을 의롭게 할 의무가 있습니다 죄와 이혼시킬 책임이 있습니다 구원의 확신을 주어야 할 임무가 있습니다
이것도 제사장의 임무중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임무입니다
7. 판결하는 일
제사장은 백성중에 일어나는 모든 일을 판결할 의무와 권한이 있습니다 (모든 소송과 모든 투쟁이 그들의 말대로 판결될 것이니라)(신 21:5)
대제사장은 우림과 둠밈을 차고 백성들 사이에 일어난 일을 판결해야 합니다 범죄를 재판해야 합니다 정의와 불의를 가려내야 합니다 억울한 일을 찾아내야 합니다 가라지와 알곡을 구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가를 하나님께 물어야 합니다 이는 대제사장이 하나님과 백성들 사이에 다리가 되어야 함을 의미함니다
8. 축복하는 일
대제사장은 온 백성들이 축복받게 끔 인도해야 합니다 (신 25:5)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아론과 그 아들들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이렇게 축복하여 이르되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얼굴로 네게 비취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영광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그들은 이같이 내 이름으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축복할지니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리라 (신 6:22_27) 대제사장은 축복권을 하나님께서 주셨기 때문에 (신 21:5) 제사장이 축복하는 자를 하나님께서 축복하시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축복하는 것은 제사장이고 제사장의 축복을 보장해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제사장의 축복을 보장해 주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계속해서 복을 선포해야 합니다
모세도 계속 이스라엘 백성들을 마음껏 축복하였습니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 모든 민족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다
네게 임하며 네게 미치리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네 우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다)(신 28:1_6)
이같이 있는 힘을 다하여 최대한으로 모세는 자기 백성을 축복하였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되었습니다
대제사장의 임무는 축복하는 분입니다
9. 성막일에 총지휘하는 일
성막의 제반 일들은 레위인들만이 할수 있었습니다 총 지휘는 대제사장의 임무였습니다
1 게르손 자손
게르손 자손은 성막 장막 덮개 회막 문짝 뜰 휘장 등을 맡았습니다 (민 3:21_26)
2 고핫자손
증거궤 떡상 등대 번제단을 맡았습니다 (민 3:27_32)
3 므라리자손
널판 띠 기둥 받침 말뚝 줄등을 맡았습니다 (민 3:33_37)
이같이 성막에 봉사한 레위인은 8,500명이었습니다 물론 30세부터 50세까지의 남자만이었습니다 (민 5:46)
이 일의 총지휘는 대제사장이었습니다
10. 율법을 가르치는 일
대제사장이 해야 할 임무중 마지막은 율법을 가르치는 일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법을 늘 묵상하도록 가르쳤습니다
이같이 대제사장은 10가지 임무를 행하였습니다
1 번제단에서 속죄하는 일
2 물두멍에 수족을 닦는 일
3 떡상에 진설병을 진설 하는 일
4 등대에 불이 꺼지지 않게 하는 일
5 분향단에 향을 사르는 일
6 지성소에서 속죄하는 일
7 판결하는 일
8 축복하는 일
9 성막일에 총 지휘하는 일
10 율법을 가르치는 일 제사장의 예복
사람이 무슨 옷을 입었느냐가 그 사람의 신분입니다 군인은 군복을 입습니다 경찰은 누가 보아도 분명한 결찰복을 입습니다 노동자는 작업복을 입고 중은 승복을 입고 법관은 법복을 입습니다
제사장은 옷만보아도 금방 제사장임을 알 수 있는 특징 있는 옷을 입었습니다 이제부터 제사장의 옷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속옷
제사장의 속옷은 성결의 옷입니다
(반포 속옷은 가는 베실로 짜라) (출 28:39) 제사장이 가장 먼저 입는 옷입니다 제사장의 가장 기본적인 옷입니다
가는 베실은 성결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종들이 가장 먼저 입어야 할 옷을 성결의 옷입니다 성결을 잃은 하나님의 종은 무력해 집니다 멧세이지에 힘을 잃어 버리게 됩니다
강대상은 죄의 공격자리이고 말씀은 성도들의 죄를 맞추어 떨어뜨리는 화살인 데 자기가 성결하지 못 하면 영양 실조에 걸린 축구선수처럼 공격력이 약해집니다
삼손이 죄로 무력해졌습니다 아이성 싸움이 죄로 무력해졌습니다
제사장은 성결 그 자체가 재산이요 성결 그 자체가 능령이요 성결 그 자체가 가장 좋은 메세이지입니다 성도들은 제사장이 말하는 대로 따라오지 않고 제사장들이 행하는 대로 따라옵니다
겉옷부터 입는 이는 없습니다 모두 속옷부터 입습니다 제사장이 제일 먼저 입어야 할 옷은 성결의 옷입니다
2. 에봇 받침 겉옷
제사장이 두번째 입어야 할 옷은 에봇을 입기위한 받침입니다 (너는 에봇 받침 겉옷을 전부 청색으로 하되 두 어깨사이에 머리들어갈 구멍을 내고 그 주위에 깃잡이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청색 홍색 자색시로 석류를 수 놓고 금방울을 간격하여 달되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한 금방울 한 석류가 있게하라)(출 28:31_34)
제사장의 에봇받침은 전부 청색입니다 청색은 이미 언급한대로 생명을 의미합니다 제사장의 최고 의무는 생명 구원입니다 제사장의 최대 목표는 생명입니다 제사장의 최초의 동기는 생명이여야 합니다 제사자의 최종 심판도 생명을 얼마나 건졌느냐 일것입니다
주님이 베드로에게 고기를 그물에 찢어지도록 많이 잡게 했습니다 주님의 목표는 부요가 아니라 베드로의 생명이었습니다 그래서 드디어 베드로는 모든 것을 버려두고 예수를 좇았습니다 이것이
결론입니다
제사장의 입에서 생명소리가 나야 합니다 제사장의 가슴은 생명으로 뜨거워야 합니다
제사장의 에봇 받침 주변에 금방울을 달아서 움직일 때마다 금방울 소리가 납니다 이미 언급한대로 금은 믿음입니다 제사장은 금방울 소리 믿음의 소리를 밤낮 움직일 때만 내야 합니다 그가 가는 곳마다(믿음으로 생명을 받을 수 있음)을 강조하여야 합니다 성결한옷 위에 입는 믿음과 구원의 옷입니다
(예루살렘과 온유다와 사마리아와 땅끝가지)영혼 구령의 열정으로 뒤범벅이 되어야 합니다 나는 지금 북경 아시아게임에 전도단과 함께 와 있습니다 제약된 환경에 열심히 열심히 전도하고 있습니다 오늘 아침 예배에 전도보다 쇼핑에 관심갖지 말자는 결의가 있었습니다
제사장의 두 번째 옷은 믿음의 소리를 내며 생명을 보여 주는 옷입니다
3. 에봇
제사장의 세번째 입는 옷은 에봇입니다 (금실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에봇에 공교히 붙여 달지며)(출 28:8)
금실은 믿음을 의미합니다
청실은 생명을 의미합니다
자색은 만왕의 왕을 의미합니다
홍색은 고난의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제사장은 믿음의 제사장이 되어야 합니다
생명만 전하는 제사장이 되어야 합니다
고난을 위로하는 제사장이 되어야 합니다
왕권을 가진 제사장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이 제사장의 여건입니다
이것이 제사장의 특징입니다
4. 두 견대
제사장의 어깨에는 두 견대가 있습니다
(호마노 보석위에 이스라엘의 12지파 이름을 새기되 두 견대로 나누어 새기어 어깨에 달라)(출 28:9)
우편 견대에는 르우벤 레위 단 시므온 유다 납달리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좌편 견대에는 아셀 스불론 베냐민 갓 잇사갈 요셉의 이름이 새겨져 있습니다
12지파의 이름을 양어깨에 기록해 놓은 데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1) 책임
제사장은 12지파를 어깨에 메듯이 책임져야 합니다 제사장은 자기에게 맡겨준 모든 양을 책임져야 합니다 그들을 위하여 기도할 책임이 있습니다 양육할 책임이 있습니다 심판날 모두가 면류관 받게 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책임지지 않는 제사장은 제사장이 아닙니다
2) 보호
12지파의 이름을 어깨에 기록하며 메고 다니는 것은 보호를 의미합니다 주님은 대제사장이십니다 주님은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주기고 멸망시시키려는 것 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삯군은 목자도 아니요 양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 나나니 이리가 양을 늑탈하고 또 헤치느리라)(요 10:9_12)
3) 중보
12지파의 이름을 적어서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 어깨에 메고 다니는 것은 메고 하나님께까지 나가 하나님과 백성을 만나게 할 중보의 역할 자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본래 제사장은 헬라어로 (폰디텍사)라고 말합니다 이는 (다리를 놓는 사람) 이라는 뜻입니다 제사장은 하나님과 인간사이에 다리를 놓는 사람입니다 중보자입니다
이같이 두 견대에 12지파의 이름을 새긴 것은 책임과 보호와 중보의 뜻이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양들을 위하여 제사장이 해야 할 일입니다
5. 가슴에 판결 흉패
출 28:15_30에 우림과 둠밈에 대하여 언급되어 있습니다
(너는 판결 흉패를 에봇 짜는 법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공교히 짜서 만들되 장광이 한뼘씩 두 겹으로 네모 반듯하게 하고 그것에 네줄로 보석을 물리되 첫줄은 홍보석 황옥녹주 옥이요 둘째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 세째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 네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백옥으로 다 금테에 물릴찌니라 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대로 열둘이라 매보석에 열두지파의 한 이름씩 인을 새기는 법으로 새기고 아론이 성소에 들어갈 때에는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을 기록한 이 판결 흉패를 가습에 붙여 여호와 앞에 영원한 기범을 삼을 것이니라 (출 28:15)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츙패안에 넣어 아론으로 여호와앞에 들어갈 때에 그 가슴위에 있게 하라 아론이 여호와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판결은 항상 그 가슴위에 둘 지니라
우림과 둠밈은 제자상이 지녀야할 필수품입니다 군인에게 총이 필수품인것과 같습니다
그런데 제사장이 판결할 때의 원칙이 있습니다
1) 생명을 주는 방향으로 재판해야 합니다 죽이려 하지말고 살리려고 해야 합니다 청색실은 바로 생명을 의미합니다
2) 왕권으로 선포해야 합니다 자색실은 왕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주의 이름으로 선포합니다
(은과 금은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 (행 3:6)이는 선포입니다 (굴으시오)부탁이 아닙니다 (걸으시겠습니까) 물음도 아닙니다 (걸으라) 왕권적 선포입니다 제사장에게는 왕적 권위가 있습니다
3) 고난당하신 예수의 심정으로 판결해야 합니다 홍색실은 이것을 의미합니다 먼저 제사장이 행해야 합니다 말보다 행동으로 희생을 보여 주어야 합니다
4) 믿음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금실은 이를 의미합니다 믿음의 판단이 능력있는 판단입니다
(네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범 4:1) 믿음은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5) 판결받은 분들 제사장에 대하는 분들은 너무도 귀한 분들임을 인정하고 대해야 합니다
12지파의 이름이 철판에 기록되어 있는 것이 아닙니다 보석 아주 비싼 보석위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너무도 귀한 하나님의 자녀들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것으로 다주어도 바꿀 수 없는 귀한 영혼들입니다 보석위에 귀하게 기록된 이름들입니다
6) 공의로 판단해야 합니다
판결 츙패는 (장광이 한 뼘씩 두 겹으로 반드시 네모 반듯하게)(출 28:16) 하여야 합니다 이는 공의를 의미합니다
뇌물이나 인정에 이끌려서는 안 됩니다 특별히 자기 생각에 치우쳐서도 안됩니다 반드시 공의에 입각해서 합니다
7) 하나님앞에서 판단해야 합니다
성소에 들어가서 해야 합니다 하나님 면전에서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해야 합니다 경솔하거나 치우치지 말아야 합니다
8) 사랑으로 판결해야 합니다
12지파의 이름을 등에다 진 것이 아닙니다 옆구리에 찬 것도 아닙니다 가슴에 포근히 안았습니다 사랑을 의미합니다 양들을 가습에 안고 사랑으로 판결해야 합니다 이같이 우림과 둠밈도 제사장에게는 필수의 옷입니다
6. 띠
(그들이 지을 옷은 이러하니 곧 흉패와 에봇과 겉옷과 반포속옷과 관과 띠라 그들의 쓸 것은 금실과 청식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이라)(출 28:4_5)
그래서 바울도 (진리로 너희 허리 띠를 대고)(엡 6:14)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띠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습니다
1) 띠는 봉사를 의미합니다
(도리어 저더러 내먹을 것을 예비하고 띠를 띠고 나의 먹고 마시는 동안에 수종들고 너는 그 후에 먹고 마시라 하지 않겠느냐)(눅 17:8)
2) 띠는 봉사를 위한 힘을 의미합니다
(네 옷을 그에게 입히며 네 띠를 그에게 띠워 힘있게 하고 네 정권을 그의 손에 맡기리니)(사 22:21)
3) 띠는 준비를 갖춘 자세를 의미합니다
(허리에 띠를 띠고 등불을 켜고 서 있으라)(눅 12:35)
(허리에 띠를띠고 발에 신을 신고 급히 먹으라)(출 12:11)
7. 관
(너는 또 정금으로 패를 만들어 인을 새기는 법으로 그위에 새기되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하고 그 패를 청색끈으로 관위에 매되 곧 관 전면에 있게 하라 이 패가 아론의 이마에 있어서 그로 이스라엘 자손의 거룩하게 드리는 생물의 죄건을 담당하게 하라 그 패가 아론의 이마에 늘 있으므로 그 생물을 여호와께서 받으시게 되리라)(출 28:36_38)
제사자의 가장 우선은 성결입니다 그래서 모자에까지 (여호와께 성결)이라고 써 놓았습니다
본인이 느끼고 보는 이마다 느끼게 한 것입니다
이같이 제사장은 성결의 속옷 생명의 에봇 받침 겉옷 예복 그리고 두 견대를 찼습니다 그리고 가슴에는 판결 흉패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대를 대고 (여호와께 성결) 이라는 글자를 쓴 모자를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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