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文化); 책과 생각; 건강

아토피, 우리 아이는 이렇게

성령충만땅에천국 2014. 10. 17. 08:54

아토피, 우리 아이는 이렇게
김용석 교수(경희대/강남경희한방병원)

여러분들 가정에 혹시 아토피를 가진 아이가 있습니까?
아마 아토피 없는 집은 없을 거예요. 인구조사를 해보니깐 한 20%정도가 아토피로 고생한다고 합니다.
아토피란 말은 원래 ‘이상한’ 이란 뜻이거든요.
이상한 아토피가 이젠 한 20%가 되니깐 진짜 이상한 게 아닌 아주 평범하고 흔한 것처럼 되어 있는 것이 바로 아토피 질환입니다.

아토피가 되면 가렵죠, 가려우니깐 막 긁게 됩니다.
긁으면 너무 긁으니깐 피가 날 정도로 긁지요. 그러면 가피가 생기고 피부가 두꺼워지죠.
그럼 감각도 둔해지고 계속 또 피부가 가려워서 긁게 되고. 정말 잠자는 데로 칭얼거리고, 또 부모님도 힘들어지고 또 아이들도 힘들어지고 여러 가지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온 국민이 아마 아토피 때문에 고민하고 또 걱정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토피를 어떻게 치료해야 되고 아토피가 있는 분들은 어떻게 생활 습관을 해야 될까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토피 하게 되면 대게 집먼지, 진드기, 음식 이렇게 생각하셔서 어떻게 하면 음식을 피할까, 또 집먼지, 진드기 등 먼지 싹 없애야 하는 등 아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모두 다 이렇게 해야 되는 것은 아니에요.
그래서 아토피도 그 원인을 잘 찾아봐야 되거든요.
그 원인에 따라 적절하게 대처를 해야지, 누구나 모두 똑같이 뭐 빼고 뭐 빼고 이렇게 해서는 아토피를 근본적으로 잡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면 어떤 것이 원인이 되는지를 찾아보기 위해서는 단서가 필요해요.
우리가 어떤 범인을 잡을 때나 어떤 걸 수사할 때도 단서가 필요하고 물증이 있어야 되지 않습니까? 이것처럼 아토피 피부도 물증이 있고 단서가 필요합니다.

그러려면 먼저 첫 번째 단계는 전신에 걸쳐서 가려운 것인지, 아니면 어느 부분만 가려운 것인지를 구분을 해야 합니다.
전신에 가려운 것과 어느 부분만 가려운 것들은 이게 전신적인 문제냐, 국소적인 문제냐가 되겠죠.

그 다음 단계에서는 이것이 언제 더 심해지냐?
일 년 내내 심해지냐 아니면 어떤 상황 속에서 더 심해지냐 입니다.
예를 들면 어떤 음식을 먹으면 더 심해지냐, 날씨가 어떠면 더해지느냐, 건조해지면 더해지느냐 여기에 따라서 증상이 더 심해지느냐 심해지지 않느냐 이것을 구분을 해줘야 된다는 것이죠.

그래서 전신적으로 또한 어떤 상황이나 음식에 관계없이 일 년 내내 일정하게 가려움증이 생기는 경우는요, 두 가지에요.
그런 경우는 음식하고 집먼지(진드기) 이렇게 두 가지입니다. 먹는 것하고 주변 환경 때문에 생기는 것이에요.

특히 먹는 것 중에서도 인스턴트식품, 달걀, 우유, 쌀, 콩 이런 것들이 아토피를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만약에 어떤 상황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계속 아프면 말씀드린 음식을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도 않은데 이런 음식을 자꾸 피하다 보면 아이들이 영양 결핍에 빠질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아토피는 조금 개선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성장 발육이 좀 지연될 수도 있으니깐 이렇게 반드시 필요한 사람이 아니면 영양 섭취를 해주시는 게 좋고요.

달걀, 우유 이것만 생각하시고 유제품을 생각 안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달걀, 우유만 뺐지, 유제품 들어간 것들은 빼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음식이나 어떤 식품을 보실 때 성분에 유제품이 있는지 없는지를 꼭 확인해 주셔야 되요.

아토피 피부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그 다음에는 집먼지, 진드기에요.
집안을 구석구석 깨끗하게 청소하고 특히 봄철에는 환기를 시켜주시고 먼지를 깨끗이 없애는 대청소도 한번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자 이제는 먹는 것, 그 다음에 집안 환경 잘 고쳐졌죠.
그러면 이 아이들이 긁는 것을 조금 덜 긁게 환경을 만들어 준 다음에는 그래도 애들은 아직 불편한 감이 있으니깐 긁게 되거든요.

그러면 부모님들은 그걸 못 참아서 “너 그거 먹어서, 그렇게 긁으니깐 너 이제 먹지마!” 이렇게 다그치거나 또는 “너 그럴 줄 알았어. 엄마가 그렇게 주의하라고 했는데 주의 안하고 긁으니깐 싸다 싸.” 등의 말을 아이들이 있는데서 이야기를 하게 되면 결코 아이들이 낫는데 전혀 도움을 주지 않습니다.
부모님들이 말 하나도 잘해주셔야 하구요.

또 식이요법이라는 것이 따지고 보면 온 식구가 같이 해야 하는 것이거든요
온 식구가 하나가 되어서, 또 아토피를 갖고 있는 아이들을 위해서 함께 노력하게 된다면 아토피 피부도 가라앉고 집안에도 화목함이 가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