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文化); 책과 생각; 건강

숙면을 위한 호흡법 [복식호흡] / 이동환 교수(힐링닥터)

성령충만땅에천국 2017. 3. 22. 04:42
숙면을 위한 호흡법
이동환 교수(힐링닥터)

어제 잘 주무셨나요? 푹 숙면을 취하셨나요? 수면 시간도 중요하지만 숙면이 정말 중요합니다.
많은 환자들이 잠 때문에 고민을 합니다. 쉽게 잠이 들지 않거나, 깊이 잠들지 못해서 잔 것 같지 않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고, 자는 동안 피로 물질이 해독되지 않기 때문에 피로를 느끼고 건강을 해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물론 잠은 건강에도 중요하지만 잠을 잘 자야 성과를 낸다는 사실을 말씀드립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숙면을 취하면 일어났을 때 개운하고, 낮에도 또렷한 정신과 기억력, 집중력을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업무에 훨씬 더 몰입할 수 있습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정신이 흐트러지면서 기억력, 집중력이 떨어져 업무에 몰입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숙면은 건강뿐만 아니라, 일을 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숙면을 위해서 이런 말을 합니다. '카페인을 줄여라', '낮에 햇볕을 쬐면 멜라토닌이 몸에서 활성화되어 숙면에 도움이 된다'
그래서 햇볕을 쬐며 걷거나, 식사 후 산책하는 것이 굉장히 도움이 된다는 얘기를 많이 듣게 됩니다.
그런데 카페인도 줄이고, 멜라토닌도 활성화시켜도 쉽게 잠들지 못하거나 숙면이 안 되는 분들을 위해서 잠에 도움이 되는 호흡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깊게 하는 '복식 호흡'입니다. '복식 호흡'이라고 하면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합니다.
'복식 호흡은 숨을 들이마실 때 배가 쭉 나왔다가 숨을 내쉴 때 배가 쑥 들어가는 호흡입니다.'라고 말씀을 드리면 많이 헷갈려 합니다.
간단하게 말씀을 드리자면, 그냥 숨을 들이마셨다가 길게 내뿜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로 숨을 3~5초 동안 들이마셨다가 1~2초 정도 멈춥니다. 그리고 20초 이상 입으로 천천히 내뿜으면 몸이 이완되게 됩니다.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낮에는 의자에 앉아서 해도 되고, 밤이나 잠을 잘 때에는 편안하게 기대거나 누워서 해도 됩니다.
특히 잠에 도움이 되려면 누운 상태에서 복식 호흡을 하며 자기 암시를 넣습니다. '내 몸과 마음이 천천히 이완된다'라고 마음속으로 되뇝니다.
'내 근육이 쫘~악 풀린다', '나의 몸이 쫘~악 이완된다', '내 몸과 마음이 쫘~악 편안해진다'라는 생각을 하면서 20번 정도 호흡을 하면 됩니다. 이렇게 20번을 하면 시간이 10분 정도 흐를 겁니다.
잠을 자기 전에 이 정도만 하면 몸과 마음이 이완되면서 숙면에 충분히 들어갈 수 있는 준비가 됩니다.

지금 피로에 시달리고 있으시다면 잠자기 전에 이 호흡법을 통해서 숙면도 하시고, 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