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강해설교+전도교육자료

[스크랩] 이런 사람이 지도자다

성령충만땅에천국 2012. 3. 31. 10:42

이런 사람이 지도자다 

 


  예수님은 이 땅에 살았던 지도자들 가운데 가장 위대한 지도자이다. 그가 이 땅에서 섬기는 지도자로서 보여준 여러 영역에서의 모습은 오늘 크리스천들이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될수적인 요소가 된다.

  첫째 하나님 나라의 비전이 있었다. 예수님은 팔레스타인 지역의 작은 동네에서 활동하셨지만 그의 머리에는 항상 하나님의 나라가 자리잡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말씀을 가르칠 때도 질병을 고칠때도 하나님 나라가 사역의 근거가 되었다, 제자들을 훈련하시고 그들에게 사역을 맡기실 때도 하나님 나라의 비전을 근거로 하셨다. 당장 눈에 보이는 것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기대하시는 커다란 비전을 추구하신 것이다. 지도자는 멀리 넓게 내다보아야 한다 직장 내에서 어떤 위치에 있든지 크리스천 직장인은 바로 이런 비전을 소유해야 한다.

  둘째 영적으로 늘 깨어있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이지만 항상 하나님과 연합하는 기도를 게을리 하지 않았다. 새벽 미명에 기도로 하루를 시작하셨고(막l :35) 중요한 일을 앞두고는 밤이 맞도록 기도하셨다(눅6:l2).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시기 때문에 능력을 행하실 수 있었지만 제자들에게 기도를 통해서만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날 수 있다고 가르쳤다(막9: 29). 영적인 생활은 항상 그의 사역보다 우선했다(눅 5 : l5-l6). 오늘 많은 지도자들이 무언가 많은 업적을 이루려다가 영직으로 메마르게 되는 것을 본다. 오늘날 우리가 지도자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감당하기 원한다면 예수님에게서 기도의 본을 받아야 한다. 어떤 다른 능력보다도 하나님과 교제를 통해서 얻어지는 영적인 능력을 소유할 때 지도자로서 역할을 감당할 수 있다.

  셋째 사역의 중심은 사람이었다. 예수님에게 사역이란 그를 따르는 사람들을 가르치고, 섬기고, 훈련시키는 것이었다. 세상의 지도자들은 어떤 프로젝트를 이루기 위해서 사람을 부리고 이용하는데 비해서 예수님에게는 사람 자체가 그의 프로빅트였다. 또한 사람에게 관심을 갖는데도 세상적 인 기준으로 뛰어난 사람들에게만 관심을 가진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세상에서 소외된 사람들을 더 찾으셨으며(막2: l7) 그 당시 사람들이 무시했던어린아이들을 받아들이셨다 사업과 돈. 개인의 성취와 업적이 성공의 기준이 되는오늘 사회에서 참된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런 예수님의 자세가 필요하다.

  넷째 인격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도전이 되었다. 예수님은 자기를 따르는 사람들을 사랑하셨다 그러면서도 종교 지도자들의 불의와 죄악은 엄격하게 꾸짖으셨다. 그는 제자들의 발을 씻어줌으로 겸손의 본을 보이시고 겸손하도록 가르쳤다. 그러면서 자기를 부인한 제자를 끝까지 찹으시고 용서해주셨다 그가 제자들과 따르는 무리들에게 감동을 줄수 있었던 것은 바로 이런 인격적인 탁월함 때문이었다. 오늘날 많은 지도자들이 권위를 갖지 못하는 것은 인격적인 결함 때문인 경우가 많다 정치 지도자들이나 기업의 지도자들은 물론 종교 지도자들까지도 인격적인 결함 때문에 사람들의 존경을 잃게 된다. 반대로 존경을 받는 지도자들을 보면 개인의 능력이나 그가 이룬 업적보다는 인격이남다른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지도자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인격을 개발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모범이 되는 생활양식을 보여주셨다. 예수님은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셨고 어려운 환경에서 자라나셨다. 공생애 동안에도 머리 둘 거처가 없었으며 예루살렘에 들어가실 때는 초라한 나귀를 타셨으며 죽을 때도 남의 무덤에 묻히셨다. 물질적인 풍요가 성공의 기준이 되는 오늘날의 기준으로 보면 초라하기 짝이 없는 모습이었다, 그러나 사실 오늘날도 이런 모습의 지도 자가 더 권위를 인정받고 존경을 받는다. 사람들은 풍요를 누리는 사람을 부러워 하지만 그런 사람을 반드시 존경하는 것은 아니다 세상의 풍조를 거스리는 지도자는 사람들을 이끌 수 있다. 예수님은 이상의 다섯가지 영역에서 온전한 지도자로서의 오습을 보여주셨다. 이제 그를 따르는 제자로서 크리스천 직장인들은 그를 닮아가야 한다. 크리스천들이 다 목회자가 되지는 않지만 어떤 영역에서든지 지도자가 준비는 해야 한다. 모든 크리스천 직장인이 직장에서 최고의 위치에 있을 수는 없지만 어떤 위치에서건 지도력을 발휘하도록 준비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예수님이 보여주신 이 다섯 가지 영역에서 계속해서 자신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