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에 네 인생이 달렸다 -E.M.바운즈-
(모든 불가능을 이기고 한계를 뛰어넘는 기도의 위대한 능력)
Chapter 9 기도의 응답은 하나님의 자녀라는 강력한 증거다
1. 기도 응답은 그리스도 안에 거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강력한 증거이다
성경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기도의 효험은 오로지 응답 받는 경우에 한한다. 확실한 응답을 받는 것은 우리 소망의 만족과 관련하여 중요할 뿐 아니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 거하고 있음을 입증하는 증거로도 매우 중요하다. 단순한 기도행위 그 자체는 우리와 하나님과의 관계를 점검하지 못한다. 기도행위 그 자체가 죽은 행위가 될 수도 있고 판에 박힌 습관적 관례가 되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도하여 명백한 응답을 받는 것, 한두 번이 아니라 매일 응답을 받는 것은 우리와 하나님의 관계를 점검하는 타당한 기준이며 또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께 생명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암시하는 특징이다. 직접적이고 명백한 기도응답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증거이다. 응답 받는 기도는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것, 살아계신다는 것, 자신이 창조한 피조물들에게 관심을 갖고 계신 인격적 존재라는 것, 피조물들이 기도하며 하나님께 다가갈 때에 기꺼이 경청하신다는 것을 입증한다. 기도응답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며, 우리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확실한 증거다. 언제라도 하나님께 나아가 전능하신 하나님으로부터 기도응답을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은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이다. 기도는 불변의 법칙에 의해, 아니 그 법칙 이상의 그 무엇, 즉 인격적인 하나님의 약속과 뜻과 임재에 의해 하나님께 올려진다. 그리고 하나님의 모든 약속과 진리와 능력과 하나님의 사랑에 의해 응답이 땅에 내려온다. 진실로 기도하는 하나님의 자녀들은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임을 참된 믿음으로 배운다. 하나님께서는 진실로 기도하는 참된 자녀들의 기도에 응답하신다.
2. 기도의 가장 본질적인 목표는 기도의 응답이다
성경은 언제나 기도의 응답을 강조한다.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모든 것이 기도응답으로 우리에게 주어진다. 하나님 자신, 하나님의 임재, 하나님의 선물, 하나님의 은혜, 이 모든 것이 기도에 의해 주어진다. 하나님께서 우리와 교통하는 매개수단이 바로, 기도이기 때문이다. 기도에 들어있는 가장 현실적인 것, 기도의 본질적인 목표는 기도를 통한 하나님의 응답이다. 물론 우리는 기도를 통해 하나님과 교제한다. 성령을 통한 하나님과의 달콤한 사귐, 하나님을 체험하는 달콤하고 풍성하고 강력한 체험이 기도 안에 있기 때문이며, 기도라는 이 영적 행위가 우리 영혼에 있는 성령의 은사들을 양육하고, 살아 행동하게 하고, 성장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도가 주는 이 모든 영적 유익들만이 기도의 본질적인 목표인 것은 결코 아니다. 하늘로부터 오는 모든 유익과 은혜가 우리의 ‘영혼’과 ‘육신’에 흐르도록 하나님께서 정하신 통로가 바로 이 ‘기도’이기 때문이다. “기도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시는 축복을 나르기 위해 정해진 것이다!”
-응답 받는 기도의 유익
기도는 한시적이고 영적인 모든 유익들을 우리에게 주기 위한 수단으로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것이다. 그러므로 기도의 행위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 기도는 언제나 하나님의 응답을 확보하는 것을 유일한 과녁으로 겨냥한다. 우리는 응답 받은 기도에 의해 풍요로워지고 강해지고 선해지고 거룩해진다. 우리에게 유익을 주는 것은 단순한 기도의 행위나 기도하는 사람의 태도나 기도의 말이 아니라 하늘에서 직접 보내주는 기도응답이다. 우리가 의식할 수 있는 현실적인 기도응답은 우리에게 실제적인 유익을 준다. 기도는 단순히 자아나 자아의 목적을 위해 구하는 것이 아니다. 기도의 조건을 온전히 충족하는 기도에는 이기적 목적이 설 자리가 없다.
응답 받은 기도는 우리의 인간 본성을 풍요롭게 만든다. 응답 받은 기도는 우리를 하나님과 지속적 의식적으로 교제하는 데로 데려가며, 감사의 마음을 일깨우고 증대시키며, 찬양의 숭고한 영감과 가락을 일으킨다. 응답 받은 기도는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의 흔적이며, 우리의 기도와 천국을 맞바꾸며 보이지 않는 것들과의 관계를 확립하고 실현한다. 우리는 우리의 기도와 하나님의 복을 교환한다. 하나님은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를 통하여 우리의 기도를 받으시고, 하나님과 하나님의 임재와 하나님의 은혜를 보답으로 주신다.
응답 받은 기도는 모든 거룩한 특질들에 영향을 끼친다. 모든 거룩한 원칙들이 응답 받은 기도에 의해 완성되고, 믿음과 사랑과 희망이 응답 받은 기도에 의해 풍성함에 이르기 때문이다. 모든 진실한 기도는 응답을 받으며, 응답을 겨냥하며 응답을 향한 소망을 표현한다. 응답에 대한 기대와 응답의 실현이 기도의 동인이 되고 또 기도에 끈덕진 인내를 부여한다. 응답이라는 명백한 사실은 기도를 만들고 기도를 시작한다. 기도의 응답은 우리의 기도를 성경의 영역 안으로 인도하며, 기도에 뼈와 살을 입히는 실현된 소망, 관심, 추구로 만든다. 또한 응답은 우리의 기도를 참된 기도의 참된 생명력으로 고동치는 기도, 즉 구하고 응답 받고 주고받는 부자관계로 충만한 기도가 되게 한다.
-하나님의 모든 속성이 기도응답을 보증한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좋은 것들을 그 손에 들고 계신다. 그 좋은 것들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분의 속죄의 공로 덕택에, 그분의 이름으로 구함으로써 우리에게 온다. 기도에 관한 다른 모든 명령이 포함된 유일하고도 독특한 명령은 바로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마7:8)라는 명령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와 그 기도를 들으시는 것과 그 기도에 응답하시는 것에 몹시 열중하신다. 그런 까닭에 하나님의 모든 속성과 하나님의 존재 전체를 그 중대한 사실에 집중시키신다. 그리고 그 사실은 하나님을 매우 자애로우신 분, 놀랍도록 선하신 분, 강인한 흡인력을 지니신 분으로 특징 짓는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죄를 고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요일1:9).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 역시 기도응답을 보증한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가 한 가지 꼭 기억할 점은 우리가 기도할 때에 하나님의 공의가 활동을 시작하며, 죄의 오염을 제거하는 것과 죄의 용서와 관련된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의해 엄하게 유지된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기도하는 사람은 먼저 하나님께 죄를 자백해야 한다.
-모든 것을 내어 드릴 때 모든 것을 취할 수 있다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는 약속의 말씀에 근거하여 자기 자신을 우리에게 맡기신다. 하나님의 말씀은 기도의 토대요 영감이요 심장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취된 약속의 말씀의 명백한 실례이자 약속의 말씀과 성취가 주는 무한한 유익의 생생한 실례로서 우리 가운데 우뚝 서 계신다. 하나님은 무엇이든 절반만 취하지 않으시고, 무엇이든 절반만 주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것을 취하실 때에 우리가 하나님의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다. 오늘 우리는 성경에 자주 반복되는 놀라운 약속들 앞에서 무척이나 당황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그런 놀라운 말씀들에 감동을 받아 직접 구하고, 하나님의 약속의 진위를 직접 확인하고, 하늘로부터 오는 것들을 받는 대신, 오히려 기이함 가운데 뒤로 물러나 텅 빈 손과 텅 빈 가슴으로 살아가는 것 같다.
3. 하나님은 우리가 구한 것을 주신다
우리 주님의 한결 같은 가르침은 우리가 구한 것을 받을 것이며, 우리가 두드린 문이 열리리라는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심으로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며, 우리가 구하지 않은 다른 것을 주시거나 우리가 찾자 않은 것들을 발견하게 하시거나 우리가 두드리지 않은 엉뚱한 문을 열어주심으로써 우리의 청을 거절하지 않으실 것이다. 우리 주님은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마7:7)라고 말씀하신다. 여기서 우리는 기도의 인내의 필요성뿐 아니라 날로 증대되는 영적 힘을 방출하면서 강렬함과 노력을 점진적으로, 단계적으로 경주해야 할 필요성에 대한 암시 그 이상의 것이 상징적으로 제시되어 있음을 감지할 수 있다.
-하나님은 기도응답의 의무를 스스로 담당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어디서나, 모든 일에 기도하라고 우리에게 명하신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어디서나, 모든 일에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신다. 응답의 약속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길에는 제한도, 울타리도, 장애물도 아무것도 없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시겠다고 엄숙히 보증하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응답을 기대해야 한다. 응답에 대한 기대로 영감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겸손한 담대함으로 응답을 요구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진실로 기도하는 사람의 기도에 응답하는 의무를 자진하여 담당하신다. 구약에 등장하는 선지자들과 하나님의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신다는 것을 절대적으로 확실하게 믿는 이들이었다. 초대교회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그들은 그들의 주님이요 선생이신 그리스도께서 그렇게 자주 단언하시던 가르침, 즉 기도응답이 확실히 온다는 가르침을 아무 의심 없이 받아들였다. 그들에게 기도 응답의 확실성은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인 것만큼이나 확고한 것이었다. 그리고 이런 믿음을 행동으로 보인 제자들이 성령시대를 선도하게 되었다.
'기도의 능력=E. M. 바운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11.믿음의 기도가 기이한 일을 일으킨다 (0) | 2018.07.18 |
---|---|
[스크랩] 10.하나님의 절대불변의 약속, 기도응답 (0) | 2018.07.18 |
[스크랩] 8.인생의 모든 문제가 기도에 달렸다 (0) | 2018.07.18 |
[스크랩] 7.기도가 염려의 맹독을 제거하는 특효약이다 (0) | 2018.07.18 |
[스크랩] 6.기도는 하나님의 능력이 닿는 모든 곳으로 달려간다 (0) | 2018.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