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수천 목사 설교

[스크랩] 한성진목사/모 세 (출 2:1-10)

성령충만땅에천국 2013. 12. 24. 09:59

한성진목사/모 세 (출 2:1-10)


요 약
모세는 이스라엘을 인도한 자로서 그리스도의 예표일 뿐 아니라 물에서 건졌다는 뜻으로 구원받은 성도의 예표이기도 하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구원을 위해 한 사람을 택했듯 죄인 구원도 예수 한 분으로 이루어진다. 또 모세가 죽을 수밖에 없었듯 죄인들의 영적 상태가 그러하다. 또 공주의 특별한 긍휼을 입어 살게 됨과 같이 죄인 구원도 온전한 하나님의 사랑 때문이다. 또 유모가 아이를 데려다가 길렀듯 교회의 필요성이 그것이다. 그리고 그가 왕자가 되었듯 성도의 구원은 영광스런 구원이다.


설 명


<모세의 출생>
⇒ 구원의 원리를 보여준다.


1. 대표원리에 의한 구원이다.
2절 "그 여자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아"
갈4:4 "그 아들을 보내사"
롬5:19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2. 인간은 죽을 수밖에 없는 운명이다.
3절 "아이를 거기 담아 하숫가 갈대 사이에 두고"
엡2:3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3. 구원은 하나님의 섭리와 긍휼로서 온다.
6절 "그가 불쌍히 여겨 가로되"
요일3:1, 요3:16

4. 교회를 통하여 양육케 하신다.
9절 "여인이 아이를 데려다가 젖을 먹이더니"
생모 = 요게벳 (출6:20)
요게벳 = 교회의 예표

5. 영광의 구원이다.
10절 "그를 물에서 건져내었음이라"
모세 = 물에서 건져냄 = 공주의 아들
엡2:6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본 문)
2:1 레위 족속 중 한 사람이 가서 레위 여자에게 장가들었더니 2:2 그 여자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아 그 준수함을 보고 그를 석 달을 숨겼더니 2:3 더 숨길 수 없이 되매 그를 위하여 갈 상자를 가져다가 역청과 나무 진을 칠하고 아이를 거기 담아 하숫가 갈대 사이에 두고 2:4 그 누이가 어떻게 되는 것을 알려고 멀리 섰더니 2:5 바로의 딸이 목욕하러 하수로 내려오고 시녀들은 하숫가에 거닐 때에 그가 갈대 사이의 상자를 보고 시녀를 보내어 가져다가 2:6 열고 그 아이를 보니 아이가 우는지라 그가 불쌍히 여겨 가로되 이는 히브리 사람의 아이로다 2:7 그 누이가 바로의 딸에게 이르되 내가 가서 히브리 여인 중에서 유모를 불러다가 당신을 위하여 이 아이를 젖 먹이게 하리이까 2:8 바로의 딸이 그에게 이르되 가라 그 소녀가 가서 아이의 어미를 불러오니 2:9 바로의 딸이 그에게 이르되 이 아이를 데려다가 나를 위하여 젖을 먹이라 내가 그 삯을 주리라 여인이 아이를 데려다가 젖을 먹이더니 2:10 그 아이가 자라매 바로의 딸에게로 데려가니 그의 아들이 되니라 그가 그 이름을 모세라 하여 가로되 이는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내었음이라 하였더라


(강 해)
지난 시간에 이스라엘 민족 태동에 공헌했던 중요한 도우미들은 히브리 산파를 통해서 주의 종 목자론에 관해서 공부했습니다. 오늘은 모세의 탄생과 역정으로 통해서 구원의 비밀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대략 본문의 내용을 말씀 드리면 레위 족속 한 가정에 모세라는 아이가 나서 당시 애굽의 정책에 따라 나일강에 버려지는 운명에 처해졌을 때 바로 왕의 공주를 강에 목욕하러 내 보내 모세를 건져 아들로 양육하게 하셨고 모세의 친어머니가 모세의 유모가 되어 기르게 되었다는 극적인 내용입니다. 우리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바로의 압제에서 구원하시려는 섭리 속에서 구원의 귀한 원리를 발견합니다.


1. 구원을 위하여 한 사람을 택하셨다는 것입니다.

1-2절에 "레위 족속 중 한 사람이 가서 레위 여자에게 장가들었더니 그 여자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아" 그랬습니다.
이렇게 모세의 출생 기사를 자세히 다루는 것은 바로 이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에서 구원을 받게 하시려는 섭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세는 장성하여 애굽 궁중을 떠나 미디안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애굽으로 와서 이스라엘을 구하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구원하심도 이와 동일한 원리입니다. 한 분 예수님을 통하여 죄악에 빠져 멸망해 가는 인간을 구원하여 내시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갈4:4-5에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 율법 아래 나게 하신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속량하시고 우리로 아들의 명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하셨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구원의 원리입니다. 이것을 모르면 구원을 받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구원을 받으려면 예수님을 믿어야 합니다. 유명한 성구가 있지요. 요14:6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이 진리를 모르면 안됩니다.


2. 인간은 구원이 반드시 필요한 운명이라는 점입니다.

2-3절에 "그 준수함을 보고 그를 석 달을 숨겼더니 더 숨길 수 없이 되매 그를 위하여 갈 상자를 가져다가 역청과 나무 진을 칠하고 아이를 거기 담아 하숫가 갈대 사이에 두고"
이것은 이미 말씀드렸던 대로 바로 왕의 이스라엘 남아살인 정책으로 말미암아 3개월을 숨기긴 했는데 더 이상 숨길 수 없어 아이를 갈대 상자에 실어 나일강에 버리는 장면입니다.
이 비참한 모습은 바로 죄악으로 말미암아 영원히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 인간의 운명을 상징해줍니다. 하나님이 아니었다면 우리의 운명이 바로 그런 운명입니다. 그래서 영원한 지옥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됩니다.
269장 찬송에도 나와 있지요? 1 웬일인가 내 형제여 아니 믿다가 죄 값으로 지옥 형벌 너도 받겠구나 2 웬일인가 내 형제여 마귀만 좇다가 저 마귀들 지옥갈 때 너도 가겠구나, 이것이 우리 인간의 운명이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알고도 주님을 떠나실 것입니까? 이 인간의 운명을 확실히 알아야 예수를 믿게 되고 믿되 잘 믿게 됩니다.


3. 구원은 하나님의 섭리와 긍휼로서 온다는 것입니다.

4-6절 내용입니다. 6절을 보면 "열고 그 아이를 보니 아이가 우는지라 그가 불쌍히 여겨 가로되 이는 히브리 사람의 아이로다"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사랑하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사랑하사 바로 왕의 공주의 긍휼을 입게 하셨습니다. 이 공주는 문헌에 의하면 하셉수트 공주입니다. 바로 왕에게는 왕자가 없었고 이 공주만 있었는데 이 공주 역시 아들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평생 소원은 아들이었는데 마침 갈대 상자 안의 히브리 소년을 보고는 그를 건져 아들을 삼기로 하였습니다. 이것이 다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여기서 보여주는 중요한 구원의 원리는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요일3:1에 "보라 아버지께서 어떠한 사랑을 우리에게 주사 하나님의 자녀라 일컬음을 얻게 하셨는고" 했습니다. 요3:16도 하나님의 사랑을 강조합니다. 바울도 이것을 창세 전에 우리를 사랑하사 선택하셨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구원의 가장 큰 원리입니다.


4. 구원의 원리는 교회를 통하여 장성하게 하심입니다.

7-9절입니다. 9절에 "여인이 아이를 데려다가 젖을 먹이더니" 했습니다.
공주가 모세를 건졌지만 어린 모세를 기를 사람이 필요했습니다. 그 때 모세의 누이 미리암이 옆에서 젖먹일 유모를 소개해 주겠다고 해서 생모를 소개하여 기르게 합니다. 이 생모가 출6:20을 보면 요게벳이요 모세의 누이는 미리암입니다.
모세 어머니 요게벳은 누구입니까? 오늘 날로 치면 교회입니다. 그리고 젖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즉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종들을 통하여 택하신 백성들을 양육하십니다. 어떻게 양육합니까? 딛2:12-14에 "우리를 양육하시되 경건치 않은 것과 이 세상 정욕을 다 버리고 근신함과 의로움과 경건함으로 이 세상에 살고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시며 - 선한 일에 열심 하는 친 백성이 되도록 키우십니다. 그러니까 교회란 중요한 구원의 사명을 담당하는 원리 중 하나입니다.


5. 구원은 보통 구원이 아닌 영광의 구원입니다.

10절에 "그가 그 이름을 모세라 하여 가로되 이는 내가 그를 물에서 건져내었음이라 하였더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구원하시되 서민의 아들이 아닌 지체 높은 공주의 아들이 되게 하셨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구원은 영광스런 구원입니다. 그래서 온갖 아름다운 신분과 축복을 누리게 하셨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예수님을 내셨습니다. 우리는 예수 믿지 않으면 영원히 멸망할 죄인입니다. 우리의 공로가 아니라 온전히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입니다. 그리고 교회를 통하여 양육하시며 그 때 참으로 영광스러운 구원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 구주 예수님 잘 믿고 이 구원의 축복을 놓치지않는 귀한 성도들이 다 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글쓴이 : 송수천목사설교카페입니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