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文化); 책과 생각; 건강

나이키의 슬로건 Just Do it?

성령충만땅에천국 2017. 2. 28. 05:09
나이키의 슬로건 Just Do it?
이동환

Just Do it(일단 해보자), 바로 나이키의 슬로건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 나이키 슬로건에 반기를 들고 싶습니다. '일단 해보자'보다는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자'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실천을 할 때, 바로 실천하는 분들이 있고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의 경우 중 어떤 경우에 실행 능력이 높아질까요? 바로 실행하는 것보다 계획을 세울 때 훨씬 실행 능력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컬럼비아대학 피터 골위처 교수의 연구에 의하면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는 크리스마스를 보내고 나서 27일까지 크리스마스이브에 무엇을 했는지 보고서를 제출하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한 그룹에는 몇 날, 몇 시에 어느 장소에서 보고서를 작성할 것인지 계획을 세우게 했습니다. 예를 들면 '26일 밤 10시에 책상에서 쓰겠다.'라고 계획을 세우게 했습니다.
과연 어느 그룹이 보고서를 잘 제출했을까요? 첫 번째 그룹은 32%가 보고서를 제출하는데 반해 계획을 세우게 한 그룹에서는 자그마치 71%가 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골위처 교수는 비슷한 방식으로 100여 차례 연구를 재현한 결과, 결론은 거의 같았습니다. 그냥 실행할 때보다 계획을 세우고 실행할 때 실행 능력이 2배 이상 차이가 난다는 것이죠.
이러한 실행 능력은 계획에 의해서 훨씬 더 강화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나쁜 습관을 끊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계획을 세우면 훨씬 더 잘 됩니다. 담배를 끊을 때에도 계획을 세워서 끊는 경우와 무작정 끊는 경우는 완전히 다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심리학자 제임스 프로차스카는 금연에 성공한 3만 명을 조사한 결과, 바로 끊은 사람들이 계획을 세워서 끊은 사람들보다 실패율이 훨씬 더 높았습니다.
제가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서 레지던트 시절에 그 안에 금연 클리닉이 있었는데, 환자들에게 어떤 식으로 교육을 했냐 하면 '담배를 그냥 끊지 말아라. 반드시 계획을 세워라.' 이렇게 했습니다.
담배를 끊을 때 지금 당장 끊지 말고 2주나 3주 후에 어떤 중요한 날(기념일)을 정하여 그때 끊을 것이라고 계획적으로 준비하는 과정을 거치게 합니다.
그래서 그때까지는 담배를 그냥 피웁니다. 하지만 그렇게 피울 때마다 담배 끊는 날을 생각합니다. 이렇게 준비과정을 거쳐 그날에 끊게 되면 실행 능력이 훨씬 더 높아집니다.
계획을 세운다는 것은 어떤 일이든 마음속 준비를 하게 만들고 의지력을 높여주는 그러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이 영상을 보시는 여러분, 이제부터는 계획과 함께 실천하여 더 많은 실행, 더 많은 성과를 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