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골산 칼럼 제3390호 / 성경은 신자를 거룩하게 하는 거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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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종찬 목사 사람들은 인생에 대한 정의나 성공의 기준을 자기중심적으로 세우고 그 기준을 따라 살아갑니다. 이들은 우연히 이 세상과 물질이 만들어졌다는 진화론적 해석을 따르고 과학적 방법이 인간의 모든 영역의 진리를 결정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문화적 상대주의와 자연주의적 견해를 따르는가 하면 개인윤리를 우선합니다. 뿐만 아니라 모든 가치가 주어진 환경에 따라 결정된다는 문화적 결정론을 확고히 하며 인간의 타고난 선과 완전성, 즉 성선설(性善說)을 믿습니다. 우리는 이들을 인간중심적 사고체계를 가진 인본주의라고 부릅니다.
구약의 여러 사건들이 우리에게 거울이 됩니다. 유다는 “소돔과 고모라와 그 이웃 도시들도 그들과 같은 행동으로 음란하며 다른 육체를 따라 가다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느니라”(유1:7)고 하였고, 바울 사도는 “그들에게 일어난 이런 일은 본보기(거울)가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느니라”(고전10:11)고 하였으며, 야고보 장로는 “너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되고 듣기만 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라 /누구든지 말씀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생긴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아서 /제 자신을 보고 가서 그 모습이 어떠한 것을 곧 잊어버리거니와 /자유롭게 하는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니 이 사람은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으리라”(약1:22-25)고 했습니다. 이 말씀들은 성경이 곧 거울임을 가리킵니다.
성경에 나타난 거울에 관한 원어를 찾아보면, * 히브리어에서 1)“미르마”(האָ) “거울”, “이상”, “환상”(출38:8), 2)“기라욘”(ןוֹי) 글쓰기 위한 “서판”, “두루마리”, 평평한 “거울”, “유리”, “손거울”(사3:23); * 헬라어에서 1)“튀포스”(τύπος) “도장”, “자국”, “동상”, “양식”, “유사”, “본보기”, “사례”, “거울”(고전10:11), 2)“에솦트론”(ἔσοπτρον) 들여다보기 위한 “거울”, “유리”(고전13:12; 약1:23), 3)“데이그마”(δεῑγμα) 보여준 바와 같이 “견본”, “모본”(유1:7) 이와 같습니다. 히브리어 2)“기라욘”만 “손거울”로 번역되었고 다른 단어들은 모두 “거울”로 번역되었습니다. 의미론적으로는 실제로 들여다보는 “거울”과 “견본, 사례”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두 가지 경우 모두가 성경을 보는 자의 신앙과 영혼을 점검하고 바르게 고치는데 사용되었다는 점에서는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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