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호*유기성*신우인목사설교+칼럼

김동호 목사 Facebook. 2019. 2. 8. 금요일 / Balance

성령충만땅에천국 2019. 3. 6. 02:49

김동호 목사 Facebook. 2019. 2. 8. 금요일 / Balance|김동호목사의 페이스북

스티그마 | 조회 30 |추천 0 |2019.02.08. 08:33 http://cafe.daum.net/stigma50/Dhpk/2479 


김동호 목사 Facebook. 2019. 2. 8. 금요일

Balance.

1.
우리 아버지는 1904년 생이셨다.
나는 51년생 무녀 독남이고
거의 쉰둥이인 셈이었다.
평생 자식 없이 사실 줄 아셨다가 기적적으로 출생한 내가 얼마나 신기하고 귀했을까?

2.
그래도 우리 아버지는 나의 실수와 잘못에 대하여 적당히 그냥 잘 넘어가주지 않으셨다.
매를 드셨다.

'
하나가 아니라 반쪽이라도 안 돼'

자라면서 아버지에게서 참 많이 들었던 말 중의 하나였었다.
무녀독남 쉰둥이 오냐 오냐 하다가 버릇없이 막 자랄까봐 염려가 되셨기 때문이었다.

3.
아버지의 매는 언제나 한 대였다.
때리시기 전에
몇 대 맞을래 묻곤 하셨는데
내가 언제나 '한 대'라고 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면 정말 꼭 한 대만 때리셨는데 그 한 대가 매웠다.
다시 맞고 싶지 않을만큼.

4.
아버지는 매를 때리실 때 거의 한 번도

'
네가 어떻게 그럴 수가 있냐?'는 식의 이야기를 하신 적이 없으셨다.

오히려

'
사람은 누구나다 이런 잘못을 해'
'
너만 그러는건 아니야'
'
다시 안 그러면 돼'
'
솔직히 아버진 너만 했을 때 너보다 더 했었다 뭐'

초등학교 4학년 중퇴가 학력의 전부셨던 우리 아버진
주벽만 아니셨으면 정말 최고의 아버지셨었다.
교육학을 전공한 나보다 훨씬 더 교육학적이셨다.

덕분에 제법 난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었다.

5.
'
하나가 아니라 반쪽이라도 안 돼'
'
그러나 너만 그러는 건 아니야'
'
사람은 누구나 다 그래'
'
솔직히 아버진 너만 했을 때 너보다 더 했었다'
'
다시 그러지 않으면 돼'

'
그러시면서도 매는 정확하게 에누리 없이 매 답게'
'
'

6.
세상을 살아가며
옳지 못한 일과 사람을 보았을 때
어떻게 말하고
행동해야 하는가를 생각할 때
아버지를 많이 생각한다.

생각해 보니
우리 아버지의 그런 생각과 자세는
참 균형잡힌 생각과 자세셨었다.
우리 하나님을 참 많이 닮으셨었다.

7.
아닌 건 아니라 정확히 말하면서도
옳지 못함과는 타협하지 않고 그것에 대하여 매서우면서도
도가 지나치지 않게
자신이 마치 하나님인양 착각하지 않고
자신은 마치 그런 잘못 안하면서 사는 사람인 것 착각하지 않고.

8.
이 새벽에
문득 내가 불효했던 우리 아버지를 생각하며
다시금 깊이 생각해 보는 중요한 생각들

공의와 사랑
justice and tolerance
그와 같은 것들의
balance.